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B. 연구의 대상 13
C. 연구방법 15
II. 선행 연구 검토 17
A. 국방조직 17
1. 국방조직의 정의 17
2. 국방조직의 특성에 관한 주요논의 17
3. 국방조직의 이론적특성 19
4. 국방조직의 성별 사회관계적 인식의 실태 21
5. 군무원의 정의 25
B. 직무만족 26
1. 직무만족의 정의 26
2. 직무만족의 이론 28
3. 직무만족의 요인 34
C. 리더십 36
1. 리더십 정의 36
2. 리더십 이론 37
3. 성별과 리더십에 관한 연구 45
4. 여성리더십 이론 46
5. 남성중심조직에서 여성리더의 조직행동 49
III. 여성군무원에 관한 연구 방법 51
A. 분석모형 및 가설 51
B. 조사도구의 설계 53
1. 변수의 정의 53
2. 척도의 구성 55
3. 자료수집방법 58
4. 자료분석방법 59
IV. 연구 결과 60
A. 표본의 특성 60
B. 측정도구의 평가 62
1. 신뢰성 분석 62
2. 타당성 분석 63
C. 조사결과의 분석 67
1.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67
2. 회귀분석 69
3. 연구결과의 비교 72
V. 결론 78
A. 연구결과의 종합 78
B. 연구의 한계 및 과제 83
참고문헌 86
부록_설문지 90
ABSTRACT 103
〈표 1〉 군별 군무원 현황 및 여성비율 13
〈표 2〉 군별 군무원 현황 및 여성군무원 비율 그래프 13
〈표 3〉 직급별 여성군무원의 비율 14
〈표 4〉 직급별 여성군무원의 비율 그래프 14
〈표 5〉 국방조직의 문화적 남성편향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4
〈표 6〉 국방조직의 성평등 의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5
〈표 7〉 직무만족의 정의 29
〈표 8〉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31
〈표 9〉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5
〈표 10〉 특성이론에 나타난 리더의 특성 38
〈표 11〉 거래적 리더십 구성요소 40
〈표 12〉 여성적 리더십 모델 47
〈표 13〉 연구의 분석모형 51
〈표 14〉 변수의 목록과 척도의 구성 56
〈표 15〉 설문지I-(여성군무원 대상)부대별 설문지 설문지 수 및 분석 표본수 58
〈표 16〉 설문지II(남녀군인, 남성군무원 대상)부대별 설문지 수 및 표본수 58
〈표 17〉 여성군무원용 표본의 구성 61
〈표 18〉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63
〈표 19〉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4
〈표 20〉 남성적 리더십과 여성적 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5
〈표 21〉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6
〈표 22〉 각 변수간 상관관계 68
〈표 23〉 리더십성향별 위생요인의 회귀분석결과 70
〈표 24〉 리더십성향별 동기요인의 회귀분석결과 71
〈표 25〉 남녀군인 및 남성군무원용 표본의 구성 74
〈표 26〉 1차 조사 - 남녀군인 및 남성군무원이 인식하고 있는 실태 76
〈표 27〉 2차 조사 - 남녀군인 및 남성군무원이 선호하는 여성군무원의 리더십성향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