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I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14
제II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집단미술치료 15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과 목표 15
2. 집단미술치료의 발달 19
3. 집단 미술치료의 구성 및 과정과 방법 20
4. 집단미술활동의 효과 21
제2절 시설아동 24
1. 시설보호 사업 정의 및 현황 24
2. 아동복지시설의 현황 25
3. 시설아동의 개념 27
4. 시설보호아동의 특징 29
제3절 스트레스(stress) 35
1. 스트레스의 정의 및 개념의 변천 35
2. 스트레스 요인 42
3. 아동의 스트레스 43
4. 시설아동의 스트레스 46
5. 집단미술치료와 아동의 스트레스와의 관계 47
제4절 자아존중감(Self-Esteem) 48
1. 자아존중감의 개념 48
2. 아동의 자아존중감 53
3.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 56
4. 집단미술치료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58
제III장 연구방법 60
제1절 연구 대상 60
제2절 연구 설계 및 절차 61
제3절 연구도구 62
1. PITR(Person In The Rain/ 빗속의 사람그리기) 62
2. HTP 63
3. 스트레스 척도 63
4.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Scale: SES) 64
제4절 집단미술치료의 실시 65
1. 집단비술치료의 기간 및 미술치료실 환경 65
2. 집단미술치료의 목표 65
3. 집단미술치료 진행 65
제IV장 연구결과 및 분석 70
제1절 그림분석 70
1. PITR 사전·사후그림분석 결과 70
2. HTP 사전·사후그림분석 결과 73
제2절 통계분석 79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시설아동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79
2. 스트레스 점수 사후검사 결과[내용없음] 7
3. 자아존중감 점수 사후검사 결과[내용없음] 7
제V장 논의 및 결론 82
제VI장 제언 85
참고문헌 86
부록 89
〈부록 1〉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89
〈부록 2〉 자아존중감척도 91
〈부록 3〉 아동의 단계별 변화 92
〈부록 4〉 회기별 활동내용 98
〈표 2-1〉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 현황 25
〈표 2-2〉 아동양육시설수 및 보호아동현황-시도별 26
〈표 2-3〉 Hans Selye의 스트레스에 대한 전신적응증후군(GAS) 37
〈표 3-1〉 실험집단의 특성 60
〈표 3-2〉 실험설계 61
〈표 3-3〉 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64
〈표 3-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67
〈표 4-1〉 실험집단 빗속의 사람그리기 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분석 70
〈표 4-2〉 실험집단 집·나무·사람(남·여)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분석 73
〈표 4-3〉 실험집단 집·나무·사람(남·여)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분석 74
〈표 4-4〉 실험집단 집·나무·사람(남·여)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분석 75
〈표 4-5〉 실험집단 집·나무·사람(남·여)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분석 76
〈표 4-6〉 실험집단 집·나무·사람(남·여)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분석 77
〈표 4-7〉 실험집단 집·나무·사람(남·여)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분석 78
〈표 4-8〉 스트레스 점수 사전·사후검사 결과 79
〈표 4-9〉 자아존중감 점수 사전·사후검사 결과 81
〈표 4-10〉 자아존중감 공변량 분석 결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