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5
I. 서론 18
A. 연구 목적과 의의 18
B. 연구 내용 및 범위 20
II. 이론적 고찰 22
A. 영화에서의 분장 연구 22
1. 분장의 개념 및 종류 22
2. 영화에서의 분장 요소 24
B. 조선시대와 기생의 화장, 의상, 머리모양 분석 30
1. 조선시대 30
2. 기생 32
3. 조선시대 기생의 화장 36
4. 조선시대 기생의 의상 44
5. 조선시대 기생의 머리 모양 55
III. 영화에 등장하는 기생 58
A. 기생을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 분석 58
1. 연산일기(1988) 58
2. 금홍아 금홍아(1995) 61
3. 취화선(2002) 64
4. 미인도(2008) 68
5. 1724 기방난동사건(2008) 71
6.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2010) 74
7. 방자전(2010) 77
B. 기생이 등장하는 영화에 대한 종합 고찰 80
IV. 영화 분석 및 영화에 표현된 분장 분석 85
A. 2007년 장윤현 감독의 영화 황진이 분석 배경 85
B. 2007년 장윤현 감독의 영화 황진이 분석 89
1. 작품 분석 89
2. 줄거리 96
C. 2007년 장윤현 감독의 영화 황진이에 표현된 분장분석 97
1. 영화에 표현된 메이크업 97
2. 영화에 표현된 의상 105
3. 영화에 표현된 헤어 112
D. 1980년대 이후 기생이 등장한 영화들과 2007년 장윤현 감독의 영화 황진이 비교 고찰 117
V.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3
〈표 1〉 기생과 일반 부녀자 비교 35
〈표 2〉 속옷의 종류 51
〈표 3〉 연산일기 58
〈표 4〉 금홍아 금홍아 61
〈표 5〉 취화선 64
〈표 6〉 미인도 68
〈표 7〉 1724 기방난동 사건 71
〈표 8〉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74
〈표 9〉 방자전 77
〈표 10〉 7편의 영화 종합 분석 83
〈표 11〉 황진이 89
〈표 12〉 황진이의 극 중 메이크업, 의상, 헤어 변화 116
〈그림 1〉 신윤복 미인도 36
〈그림 2〉 하연부인도 36
〈그림 3〉 얼굴을 관리할 수 있는 오이 및 꿀 그 외 화장품 38
〈그림 4〉 오이로 얼굴 피부를 관리하는 모습 38
〈그림 5〉 백분과 분첩 40
〈그림 6〉 백자청화화장합 40
〈그림 7〉 연지 43
〈그림 8〉 백자청화소형유병 43
〈그림 9〉 19C 작자미상 미인도 47
〈그림 10〉 윤두서 미인도 47
〈그림 11〉 이인문 미인도 47
〈그림 12〉 신윤복 청루소일 세부 47
〈그림 13〉 신윤복 월야밀회 세부 47
〈그림 14〉 신윤복 이부탐춘 세부 47
〈그림 15〉 신윤복 쌍검대무 세부 장죽을 들고 있는 기생 48
〈그림 16〉 신윤복 야금모행 세부 48
〈그림 17〉 다리속곳 51
〈그림 18〉 속속곳 51
〈그림 19〉 속바지 51
〈그림 20〉 단속곳 51
〈그림 21〉 너른바지 51
〈그림 22〉 전모 신윤복 전모를 쓴 여인 53
〈그림 23〉 너울 신윤복 문종심사 세부 53
〈그림 24〉 쓰개치마 신윤복 월하정인 세부 53
〈그림 25〉 장옷 신윤복 이승영기 세부 54
〈그림 26〉 삿갓 신윤복 노중상봉 세부 54
〈그림 27〉 가리마 신윤복 청금상련 세부 54
〈그림 28〉 신윤복 단오풍정 세부 56
〈그림 29〉 일반 부녀자의 얹은머리 56
〈그림 30〉 중전의 비녀 용잠 57
〈그림 31〉 비녀 57
〈그림 32〉 뒤꽂이 57
〈그림 33〉 비녀와 뒤꽂이 57
〈그림 34〉 연산일기(1988) 포스터 58
〈그림 35〉 기생들과 함께 춤을 추는 연산 59
〈그림 36〉 기생들과 함께 대비 전으로 향하는 연산 59
〈그림 37〉 장녹수 메이크업 60
〈그림 38〉 장녹수 의상 60
〈그림 39〉 장녹수 헤어 60
〈그림 40〉 금홍아 금홍아(1995) 스틸 이미지 61
〈그림 41〉 금홍 메이크업 63
〈그림 42〉 금홍 의상 / 헤어 63
〈그림 43〉 금홍 의상 / 헤어 63
〈그림 44〉 취화선(2002) 포스터 64
〈그림 45〉 매향 메이크업 66
〈그림 46〉 매향 메이크업 / 헤어 66
〈그림 47〉 매향 의상 / 헤어 66
〈그림 48〉 향란 메이크업 / 헤어 67
〈그림 49〉 향란 메이크업 / 헤어 67
〈그림 50〉 미인도(2008) 포스터 68
〈그림 51〉 설화 메이크업 70
〈그림 52〉 설화 의상 70
〈그림 53〉 설화 의상 70
〈그림 54〉 설화 헤어 70
〈그림 55〉 1724 기방난동사건(2008) 포스터 71
〈그림 56〉 설지 메이크업 73
〈그림 57〉 설지 메이크업 / 의상 / 헤어 73
〈그림 58〉 설지 헤어 73
〈그림 59〉 설지 의상 73
〈그림 60〉 설지 의상 73
〈그림 61〉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2010) 포스터 74
〈그림 62〉 백지 메이크업 76
〈그림 63〉 백지 메이크업 76
〈그림 64〉 백지 메이크업 76
〈그림 65〉 백지 의상 / 헤어 76
〈그림 66〉 백지 의상 / 헤어 76
〈그림 67〉 방자전(2010) 포스터 77
〈그림 68〉 춘향 메이크업 78
〈그림 69〉 춘향 의상 78
〈그림 70〉 춘향 의상 / 헤어 78
〈그림 71〉 월매 의상 / 헤어 79
〈그림 72〉 월매 메이크업 / 헤어 79
〈그림 73〉 월매 의상 / 헤어 79
〈그림 74〉 장녹수 83
〈그림 75〉 금홍 83
〈그림 76〉 매향 83
〈그림 77〉 설화 83
〈그림 78〉 설지 84
〈그림 79〉 백지 84
〈그림 80〉 춘향 84
〈그림 81〉 영화 황진이(1957) 86
〈그림 82〉 영화 황진이의 첫사랑(1969) 86
〈그림 83〉 영화 황진이(1986) 87
〈그림 84〉 드라마 황진이(2006) 87
〈그림 85〉 황진이(2007) 포스터 89
〈그림 86〉 놈이 포스터 90
〈그림 87〉 놈이 헤어 90
〈그림 88〉 놈이 헤어 90
〈그림 89〉 황진이와 할멈 의상 91
〈그림 90〉 황진이와 할멈 의상 91
〈그림 91〉 황진이와 이금 의상 91
〈그림 92〉 줄무지장 91
〈그림 93〉 기둥서방 의식 91
〈그림 94〉 청교방이 있는 저잣거리 92
〈그림 95〉 쥐불놀이 92
〈그림 96〉 동기(童妓)의 걸음걸이 교육 93
〈그림 97〉 동기의 다도(茶道) 교육 93
〈그림 98〉 동기의 가야금 교육 93
〈그림 99〉 황진사댁 93
〈그림 100〉 황진사댁 별당 93
〈그림 101〉 명월관 93
〈그림 102〉 명월관의 연못 93
〈그림 103〉 명월관 내부 94
〈그림 104〉 명월의 방 내부 94
〈그림 105〉 명월의 방 내부 95
〈그림 106〉 명월의 방 내부 95
〈그림 107〉 연회의 상차림 95
〈그림 108〉 황포돛배 95
〈그림 109〉 금강산 배바위 95
〈그림 110〉 신윤복 미인도 세부 97
〈그림 111〉 19c 작자미상 미인도 세부 97
〈그림 112〉 화장품 98
〈그림 113〉 분첩 98
〈그림 114〉 메이크업하는 모습 98
〈그림 115〉 헤어를 손질하는 모습 98
〈그림 116〉 경대를 바라보는 모습 98
〈그림 117〉 기생이 되기 전 메이크업 100
〈그림 118〉 기생이 되기 전 메이크업 100
〈그림 119〉 기생이 되기 전 메이크업 100
〈그림 120〉 황진이 스모키 메이크업 101
〈그림 121〉 아이라인과 속눈썹 101
〈그림 122〉 포스터 사진 세부 102
〈그림 123〉 포스터 사진 세부 102
〈그림 124〉 포스터 사진 103
〈그림 125〉 포스터 사진 세부(눈) 103
〈그림 126〉 포스터 사진 세부(입술) 103
〈그림 127〉 사가에 머무를 때의 메이크업 104
〈그림 128〉 놈이와 대화하는 황진이의 메이크업 104
〈그림 129〉 황진이 메이크업 104
〈그림 130〉 기생이 되기 전 의상 106
〈그림 131〉 기생이 되기 전 의상 106
〈그림 132〉 기생이 되기 전 의상 107
〈그림 133〉 기생이 되기 전 의상 107
〈그림 134〉 기생 명월의 의상 108
〈그림 135〉 기생 명월의 의상 108
〈그림 136〉 기생 명월의 의상 108
〈그림 137〉 기생 명월의 의상 108
〈그림 138〉 기생 명월의 의상 108
〈그림 139〉 기생 명월의 의상 108
〈그림 140〉 기생 명월의 의상 109
〈그림 141〉 기생 명월의 의상 109
〈그림 142〉 기생 명월의 의상 109
〈그림 143〉 너울을 쓴 황진이 110
〈그림 144〉 너울을 쓴 황진이 110
〈그림 145〉 장옷의 앞모습 111
〈그림 146〉 장옷의 뒷모습 111
〈그림 147〉 기생이 되기 전 의상 111
〈그림 148〉 놈이가 죽은 후 의상 111
〈그림 149〉 놈이가 죽은 후 의상 111
〈그림 150〉 댕기머리 112
〈그림 151〉 삼추가연 세부 112
〈그림 152〉 얹은머리 113
〈그림 153〉 얹은머리 113
〈그림 154〉 쪽 머리 113
〈그림 155〉 황진이 헤어 114
〈그림 156〉 황진이헤어 114
〈그림 157〉 황진이헤어 114
〈그림 158〉 황진이헤어 114
〈그림 159〉 황진이헤어 114
〈그림 160〉 황진이헤어 114
〈그림 161〉 황진이 헤어 114
〈그림 162〉 황진이 헤어 114
〈그림 163〉 놈이가 죽은 후 헤어 115
〈그림 164〉 놈이가 죽은 후 헤어 115
〈그림 165〉 흑각비치개 115
〈그림 166〉 놈이가 죽은 후 헤어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