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의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콜레보레이션의 정의 14
제2절 콜레보레이션의 개념 비교 21
1.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21
2. 공동 브랜드(co-branding) 22
3. 컨버전스(convergence) 24
4. 하이브리드(hybrid) 25
5. 콜레보레이션의 의미 29
제3절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의 유형 30
1. 아트 콜레보레이션 31
2. 저가와 고가의 콜레보레이션 33
3. 공간 콜레보레이션 34
4. 하이컨셉 콜레보레이션 35
5. 스타 콜레보레이션 36
제4절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의 효과 38
제3장 콜레보레이션 도자제품 유형별 사례 39
제1절 예술가와 결합한 도자제품 39
제2절 이종업종과 결합한 도자제품 45
제3절 마케팅과 결합한 도자제품 53
제4장 도자제품 디자인 제안을 위한 실증분석 63
제1절 연구문제 63
제2절 연구의 설계 64
제3절 설문조사 방법 및 분석 방법 66
제4절 설문 분석 및 결과 67
제5장 콜레보레이션의 도자제품 디자인프로세스 제안 79
제1절 디자인 프로세스 80
제2절 브랜드와 파트너간의 전략 82
제3절 스토리텔링 부합 85
제4절 마케팅과의 연계 86
제6장 결론 및 제언 87
제1절 요약 및 결론 87
제2절 제언 91
참고문헌 92
부록 97
〈표 2-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15
〈표 2-2〉 사회 문화적 배경 16
〈표 2-3〉 콜레보레이션에 대한 학계의 정의 20
〈표 2-4〉 콜레보레이션의 유사개념과 특성 27
〈표 2-5〉 콜레보레이션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비교표 31
〈표 2-6〉 데본리의 콜레보레이션의 5가지 유형 분류 37
〈표 4-1〉 협력의 적합성 측정 문항 65
〈표 4-2〉 협력의 선호도 측정 문항 65
〈표 4-3〉 협력의 구매의도 측정 문항 66
〈표 4-4〉 콜레보레이션 도자제품의 표본 수 및 응답자 특성 67
〈표 4-5〉 도자제품 정보 출처 68
〈표 4-6〉 도자제품의 디자인 선택에 있어 가장 고려되는 부분(1~3순위) 69
〈표 4-7〉 현재 소장하고 있는 도자제품의 색상 70
〈표 4-8〉 앞으로 사고 싶은 도자제품의 선호색상 계열(다중선택) 71
〈표 4-9〉 콜레보레이션 도자제품의 인식 73
〈표 4-10〉 기존 일반도자 제품의 선택의 이유 74
〈표 4-11〉 콜레보레이션 도자제품의 선택의 이유 74
〈표 4-12〉 콜레보레이션 도자제품 속성의 중요도 분석 75
〈표 4-13〉 적합성의 기술통계 76
〈표 4-14〉 선호도의 기술통계 77
〈표 4-15〉 구매의도의 기술통계 77
〈표 4-16〉 선호도 및 적합성과 구매의도의 관계 78
〈그림 2-1〉 콜레보레이션의 유사개념 차이도 28
〈그림 2-2〉 아트 콜레보레이션의 사례(샤토 무통 로쉴드 & 루이비통) 32
〈그림 2-3〉 저가와 고가의 콜레보레이션의 사례(닥터유 & 월마트) 33
〈그림 2-4〉 공간 콜레보레이션의 사례(프라다 소호매장 &애플매장) 34
〈그림 2-5〉 하이컨셉 콜레보레이션의 사례(주카리 핏 투 플라이 & 듀퐁 폰) 35
〈그림 2-6〉 스타 콜레보레이션의 사례(조든과 나이키 & 켈리 백) 36
〈그림 2-7〉 콜레보레이션의 효과 38
〈그림 3-1〉 하빌랜드와 베로닉라세(마담&마드모아젤)제품 40
〈그림 3-2〉 하빌랜드와 알랭토마스(판타지아)제품 41
〈그림 3-3〉 로얄덜튼과 질 바크렘 (브렘브리 헷지) 제품 42
〈그림 3-4〉 에르메스와 프랑스와 우뗑(레 메종 앙상떼) 제품 43
〈그림 3-5〉 행남자기와 김중만(네이키드 소울) 제품 44
〈그림 3-6〉 한국도자기와 이규환(색동시리즈) 제품 45
〈그림 3-7〉 웨지우드와 베라 왕(위드 러브&러브노츠)제품 46
〈그림 3-8〉 웨지우드와 바바라 베리(뮤지컬 체어)제품 47
〈그림 3-9〉 행남자기와 아릭 레비(플루이드)제품 48
〈그림 3-10〉 행남자기와 이상봉 (별 헤는 밤) 제품 49
〈그림 3-11〉 한국도자기와 앙드레 김(환타지아&웨딩마치&청화)제품 50
〈그림 3-12〉 한국도자기과 안나 몰리나니(블루마린 홈-브로드리루반) 제품 51
〈그림 3-13〉 한국도자기와 스와로브스키 (프라우나 쥬얼리) 제품 52
〈그림 3-14〉 행남자기와 한스 한센(플리세)제품 53
〈그림 3-15〉 행남자기과 릭케 야콥센(소피에로)제품 54
〈그림 3-16〉 로얄 코펜하겐와 100주년 기념접시 제품 56
〈그림 3-17〉 한국도자기와 이병헌 콜레보레이션의 제품 57
〈그림 3-18〉 한국도자기와 프라우나 콜레보레이션의 제품, 동종업종의 디자이너 58
〈그림 3-19〉 한국도자기와 클림트명화 콜레보레이션의 제품 59
〈그림 4-1〉 도자제품 정보 출처 68
〈그림 4-2〉 도자제품의 디자인 선택에 있어 가장 고려되는 부분(1~3순위) 69
〈그림 4-3〉 현재 소장하고 있는 도자제품의 색상 70
〈그림 4-4〉 앞으로 사고 싶은 도자제품의 선호색상 계열(다중선택) 71
〈그림 4-5〉 선호색상 선택의 이유 72
〈그림 4-6〉 기존도자제품과 콜레보레이션 도자제품의 구매의사 73
〈그림 5-1〉 콜레보레이션의 모델 79
〈그림 5-2〉 콜레보레이션의 프로세스 81
〈그림 5-3〉 콜레보레이션 대상 선정 조건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