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II. 미술교육과 창의성 13
1. 창의성의 개념 13
2. 창의성의 이론적 견해 15
가. 창의성을 만들기 위한 내부영역 16
나. 창의성의 주요 이론 18
다. 창의성과 지능과의 관계 23
3. 미술교육과 창의성 25
가.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25
나. 창의적 미술교육의 지도 방법 26
III. 미술교육의 표현매체 및 기법 31
1. 표현매체 및 기법 31
2. 섬유의 이해 32
3. 표현매체 기법의 종류 33
가. 한지 33
나. 실 38
다. 펠트(Felt) 43
라. 천 46
마. 와이어(wire) 49
IV. 섬유매체 및 기법을 이용한 창의적인 미술수업 방법 및 제안 51
1. 창의적인 미술수업을 위한 지도방안 51
가. 교사의 역할 51
나. 섬유를 활용한 미술 표현활동(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53
다. 다양한 매체 활용 54
2. 섬유매체 및 기법을 적용한 수업 제안서 60
가. 열쇠고리 수업 예시안 60
나. 손지갑 만들기 수업 예시안 62
다. 재활용 종이컵을 이용한 바구니 만들기 수업 예시안 64
라. 손뜨게를 이용한 소품 바구니 수업 예시안 66
마. 펠트기법으로 만든 곰인형 수업 예시안 68
바. 와이어를 이용한 냄비 받침 수업 예시안 70
사. 염색기법을 응용한 티슈공예 수업 예시안 72
아. 종이감기를 활용한 메모꽂이 수업 예시안 74
자. 꽃장식 바구니 수업 예시안 76
V. 섬유매체 수업을 통한 교육적 효과 78
VI. 결론 80
참고문헌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