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II. 본론 15
1. 나무의 일반적 고찰 15
1) 나무 표피의 특성 15
2) 나무 표피의 조형적 특성 19
3) 표피의 무늬와 질감에 따른 식물 분류 24
4) 나무 이미지를 응용한 섬유작품 사례 30
2. 이론적 배경 48
1) 펠트의 개념 48
2) 양모와 펠트의 특성 51
3) 펠트 제작기법의 종류 54
4) 펠트 제작기법을 응용한 섬유작품 사례 60
3. 작품제작 68
1) 작품제작 및 과정 68
2) 작품해설 69
III. 결론 92
참고문헌 94
〈표 1〉 얼룩덜룩 무늬를 가진 표피 24
〈표 2〉 벗겨지면서 끝이 말리는 표피 25
〈표 3〉 작은 점들이 넓게 분포되어 있는 표피 26
〈표 4〉 표피의 골이 깊으며 굵은 크랙(Crack) 표피 27
〈표 5〉 표피의 골이 잔 크랙(Crack) 표피 28
〈표 6〉 잔잔한 무늬로 매우 매끄러운 표피 29
〈표 7〉 물 펠트 제작 방법 58
〈표 8〉 니들 펠트 제작 방법 59
〈그림1〉 갈잎나무(낙엽수) 은행나무 21
〈그림2〉 소나무 21
〈그림3〉 White Trees, kimi Nakamura 34
〈그림4〉 Tree Man, kimi Nakamur 34
〈그림5〉 Maine, Helena Hermarck, 6'7"x6'7", 2009 34
〈그림6〉 Ever Green Window, 조경애 34
〈그림7〉 2001 흑·백 설경II, 김옥현, 110cm 35
〈그림8〉 종이작업93-5, 오명희, 1993 35
〈그림9〉 겨울이야기, 이영주, 1991 35
〈그림10〉 Boisde Nanterre Vertical, 아바카노비치(Abakanowicz) 1991 35
〈그림11〉 Just Past Dead Center, 존맥퀸(John McQueen), 1991, 27x21x13in 36
〈그림12〉 숲, 모스 데브, 1973 36
〈그림13〉 자연스러운 머리 산, 테리 니드지 알렉, 1987 36
〈그림14〉 Andress Graham, Canada, 91.5x76cm 36
〈그림15〉 Night time Birds, Sherri Roberts, USA 37
〈그림16〉 Celebrating Summer, Naomi Renouf, 89x89cm 37
〈그림17〉 Forest, Atsuko Yamoto, 1990 37
〈그림18〉 Winter Gothic, Karen Stahlecker, 2008 37
〈그림19〉 Southern Wind Vent du sud, Setsuko Segawa 38
〈그림20〉 Winter earth at dusk, Setsuko Segawa 38
〈그림21〉 숲, 김유라, 2010 39
〈그림22〉 나무 아래서 (Underwood), Amanda Richardson kirby 39
〈그림23〉 Industrial Strength Art, Robert W. Alexander 40
〈그림24〉 코끼리 바 벽화, 앙쿠와 네트 폰 그로네 40
〈그림25〉 Solitary Contentment, Marge White 41
〈그림26〉 Salt Meadow, Holley Junker, 1994 41
〈그림27〉 Treasure Island, Anna Kocherovsky, 1996 42
〈그림28〉 Soft Rock Symphony, Marilyn Forth 42
〈그림29〉 안개낀 아침, Susan Louise Moyer 43
〈그림30〉 Brige I, Shelley Brucar, 1.12x1.32m 43
〈그림31〉 Winter: Burnt Trees, Paul Schutte, South africa, 1.525x1.145m 44
〈그림32〉 Looking For God, Jane Burch Cochran 44
〈그림33〉 Glen Rose, Carol Burland 45
〈그림34〉 Grapes, Katie Pasquini Masopust 45
〈그림35〉 On Halloween, Salley Mavor 46
〈그림36〉 Earth's Secrets, Dottie Moore 46
〈그림37〉 Autumn, Noriko Endo, 2005 47
〈그림38〉 Mother Nature, Noriko Endo, 1998 47
〈그림39〉 펠트의 구조 53
〈그림40〉 축융 메커니즘 54
〈그림41〉 유목민의 주거 파오 54
〈그림42〉 전통방식으로 펠트를 만드는 모습 54
〈그림43〉 Spirit in the sky, Christine Lewis 64
〈그림44〉 Art felt no.3, Robin Blakney-Carlson 64
〈그림45〉 The Beetle Blues hand made book, JoeiBassett, USA 64
〈그림46〉 양모+보자기18, 김지희 64
〈그림47〉 Ecology에 의한 Knitted Nuno Felt 소재 가공, 유수정, 2005 65
〈그림48〉 에피소드III, 감성지향의 Nuno Felt 소재 가공, 김민자, 2002 65
〈그림49〉 Colors' Circular Dance, Ulrieke Benner, Canada 65
〈그림50〉 Wrap Skirt, Heidi Greb, Germany 65
〈그림51〉 Memory, 김인숙 66
〈그림52〉 불꽃놀이, 김영자 66
〈그림53〉 산으로부터 이야기, 김영자, 2000, 223x700cm 66
〈그림54〉 드레스, 폴리 스릴링 66
〈그림55〉 Art felt no.4, Robin Blakney 67
〈그림56〉 Art You Wear, Barbara Poole, 2010 67
〈그림57〉 Bobble Neckpiece, Breanna Rockstad-Kincaid, USA 67
〈그림58〉 Collar: felt, RinySmits, The Netherlands 67
〈작품 1〉 버즘나무 (얼룩덜룩 무늬를 가진 표피) 69
〈작품 2〉 백송 (얼룩덜룩 무늬를 가진 표피) 72
〈작품 3〉 복자기나무 (벗겨지면서 끝이 말리는 표피) 74
〈작품 4〉 사스레나무 (벗겨지면서 끝이 말리는 표피) 76
〈작품 5〉 귀룽나무 (작은 점들이 넓게 분포되어 있는 표피) 78
〈작품 6〉 산딸나무 (작은 점들이 넓게 분포되어 있는 표피) 80
〈작품 7〉 참빗살나무(표피의 골이 깊은 굵은 크랙 표피) 82
〈작품 8〉 상수리나무 (표피의 골이 깊은 굵은 크랙 표피) 84
〈작품 9〉 아그배나무 (표피 골이 잔 크랙 표피) 86
〈작품 10〉 사람주나무 (표피 골이 잔 크랙 표피) 88
〈작품 11-1〉 자작나무 (잔잔한 무늬로 매우 매끄러운 표피) 90
〈작품 11-2〉 자작나무 (잔잔한 무늬로 매우 매끄러운 표피)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