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목적 1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일러스트레이션 15
1.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15
2. 일러스트레이션의 구성요소 18
3. 일러스트레이션의 재료 및 표현기법 21
4. 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 33
제2절 섬유일러스트레이션 46
1. 섬유의 개념과 특징 46
2. 섬유의 종류 47
3. 섬유 재료의 다양성 51
제3장 표현기법 및 작품 분석 53
제1절 한지 표현기법 및 사례 53
1. 한지 표현기법 53
2. 한지 입체적 일러스트레이션 56
3. 한지염색 일러스트레이션 56
4. 종이 일러스트레이션 57
제2절 염색 표현 기법 및 작품사례 58
1. 염색표현기법 58
2. 염색 손바느질 일러스트레이션 62
3. 천연염색 일러스트레이션 63
제3절 퀼트기법 및 사례 64
1. 퀼트 표현기법 64
2. 퀼트 아플리케 일러스트레이션 67
3. 아플리케 일러스트레이션 68
제4절 펠트 기법 및 사례 70
1. 펠트 표현기법 70
2. 펠트 기계 바느질 일러스트레이션 71
3. 펠트 평면작품 일러스트레이션 72
제5절 직조 기법 및 사례 73
1. 직조 표현기법 73
2. 타피스트리 일러스트레이션 74
3. 직조 서정적 일러스트레이션 75
제6절 꼴라주 표현기법 및 사례 76
1. 섬유꼴라주 표현기법 76
2. 꼴라주의 여성성 일러스트레이션 76
3. 꼴라주 바느질 일러스트레이션 78
제7절 자수 기법을 이용한 일러스트레이션 79
1. 자수 표현기법 79
2. 손자수 기법 일러스트레이션 80
3. 기계 자수 일러스트레이션 81
제4장 작품제작 및 배경 82
제1절 작품 제작 의도 82
1. 작품제작 계획표 84
제2절 작품 및 작품 해설 85
1. 시작 85
2. 빛이 있으라 87
3. 나눔. 90
4. 열매 92
5. 깊은 밤바다 그리고 낮 94
6. 동물의 왕국 96
7. 그의 형상대로 98
8. 쉼 100
제5장 결론 102
국문초록 104
참고문헌 106
표2-1. 판염 28
표3-1. 연구자소장본 54
표3-2. 연구자소장본 55
표3-3. 염색 샘플 기법, 연구자 소장 샘플 연구본 61
표4-1. 작품제작 계획표 84
〈그림2-1〉 프랑스 라스코동물벽화 회화의역사, 열화당, 1994 16
〈그림2-2〉 피터 브뤠겔. 네덜란드의 속담 16
〈그림2-3〉 궁핍으로부터의 자유, 두려움으로부터의 자유 17
〈그림2-4〉 앤디워홀 실크스크린 마릴린 먼로 18
〈그림2-5〉 Jorge Montero Bruna의 3D 일러스트레이션 18
〈그림2-6〉 빌 부크사노비치 1992 22
〈그림2-7〉 오키이티나 홍영주. 생일파티, 2009... 22
〈그림2-8〉 사르뎅- 자화상, 1771. 2011.8.10. 23
〈그림2-9〉 잔느 피셔 파스텔 새로운 일러스트레이션 입문 1997 23
〈그림2-10〉 데이브 베인드 - 히어로 찾기,... 24
〈그림2-11〉 피터 웨이즈- 하키 하는날 2011.3.4 24
〈그림2-12〉 바슬리칸딘스키-추상실험작품, 1925 25
〈그림2-13〉 안젤라바렛-over the sea, 1955 25
〈그림2-14〉 안티나 제람. 네 모습 그대로 사랑한다. 2004 25
〈그림2-15〉 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회전목마, 1988... 26
〈그림2-16〉 제럴드 맥더멋-자부티, 2010 세계일러스트거장전 베틀북 26
〈그림2-17〉 에칭기법 28
〈그림2-18〉 목판화 28
〈그림2-19〉 공판화 28
〈그림2-20〉 앤디워홀- 마릴린먼로, 실크스크린 1967년 28
〈그림2-21〉 박신애-무슨 생각하시나요?, 2009 30
〈그림2-22〉 제랄딘알리뵈-태양은 가까이, 2007... 30
〈그림2-23〉 장뒤페-the Construction for Table, 1957 31
〈그림2-24〉 아상블라주- 혼합재료 31
〈그림2-25〉 세르주블로크, 컴퓨터 일러스트레이션 32
〈그림2-26〉 엠마뉴엘우다르, 컴퓨터일러스트레이션 32
〈그림2-27〉 레오니오니 - 저마다 제 색깔(A Color of His Own)... 34
〈그림2-28〉 크리스 코어 (Chrislfjr Corr)-조이럭 클럽 35
〈그림2-29〉 사라 파넬리 MY thological monsters 35
〈그림2-30〉 2011년 겨울 36
〈그림2-31〉 마크리처드헤스- 모나리자 일러스트레이션 36
〈그림2-32〉 하워드 탠지 일러스트레이션입문 37
〈그림2-33〉 말티나1 idea2 37
〈그림2-34〉 온라인게임 '로한',2011 38
〈그림2-35〉 월드디지니- 라이온킹 38
〈그림2-35〉 Jeannette- O toole 39
〈그림2-36〉 Barbara Reid 39
〈그림2-37〉 Miki sato- natural brew 2006 40
〈그림2-38〉 Miki sato,- skimer 2006 40
〈그림2-39〉 keren Wallach, Sewing Hands 2008 41
〈그림2-40〉 keren Wallach, Crazy Quilt Tea cup 2003 41
〈그림2-41〉 케시요네쿠라 1999 Shiko-Sha .Japan 41
〈그림2-42〉 케시요네쿠라 1999 Shiko-Sha .Japan 41
〈그림2-43〉 Fuzzy Bee and Friend priddy&bicknell, 2003 42
〈그림2-44〉 섬유동화- Ikea, 스웨덴. 2010 42
〈그림2-45〉 Alexandra higlett - girl controls home 2010... 43
〈그림2-46〉 종이 꼴라주 기법 Marteah Drexler Mac Dougal... 43
〈그림2-47〉 Mary-Clare Buckle Me 44
〈그림2-48〉 Allison Doherthy 44
〈그림2-49〉 Jason Black- The Red Sea. 44
〈그림2-50〉 Leslie Rogers Tossed flowers.1994 : fiberArt 4 44
〈그림2-51〉 Puthc- Garbege day 44*23 45
〈그림2-52〉 물에 녹는 섬유 꼴라주 재봉 김수영 2009 45
〈그림3-1〉 백희나 팔죽할멈과 호랑이, 시공주니어, 2005 56
〈그림3-2〉 한지기법 김민자. 그리운 아이, 삶으로부터2. 개인전 카탈로그. 2006 57
〈그림3-3〉 박선영 행복한 정원 57
〈그림3-4〉 박선영.겨울 봄 여름 가을 2010. 57
〈그림3-5〉 홀치기1 61
〈그림3-6〉 홀치기2 61
〈그림3-7〉 호염을 이용한 크랙 61
〈그림3-8〉 흰자옥수수전분 61
〈그림3-9〉 마블링 61
〈그림3-10〉 파라핀염 61
〈그림3-11〉 전사염 61
〈그림3-12〉 실크스크린이용한 날염 61
〈그림3-13〉 박부임- 바람 부는 날2011 카탈로그 2011 62
〈그림3-14〉 박부임, 행복한 숲 62
〈그림3-15〉 너나 우리, 정현주- 창비.2008 63
〈그림3-15〉 아플리케 65
〈그림3-16〉 패치워크 65
〈그림3-17〉 몰라기법 65
〈그림3-18〉 클레이지퀼트 65
〈그림3-19〉 하와이언 퀼트 67
〈그림3-20〉 홍색 모시보 19세기조선시대 67
〈그림3-21〉 정순희, 누구야 창비, 2008 68
〈그림3-22〉 라우라 맥카페리티... 69
〈그림3-23〉 펠트 재료들 71
〈그림3-24〉 평편 펠트 치기 71
〈그림3-25〉 원형 펠트 치기 71
〈그림3-23,4,5〉 연구자 작업 사진 71
〈그림3-25〉 한지희 pic-2 , 샐러리맨, 2011.충남대학교전시 카탈로그 72
〈그림3-26〉 Evelyn Bend.-Underwater. 2011-fiberArt 2011.12 73
〈그림3-27〉 엘른 엠 릴리(Erin M. Riley)- 비행 청소년 2010 74
〈그림3-28〉 김호연, 자연+ 꿈+영원성. 카달로그 1999. 75
〈그림3-29〉 이보나효미엘레프스카 - 여자의 왕국: 창비, 2011 77
〈그림3-40〉 줄줄이 줄줄이, 정지예, 예원미디어, 2008 78
〈그림3-41〉 질리안 타마키 시크릿 가든, 앰마. Crafts2011.12월호 80
〈그림3-42〉 Alice Kettle man and two birds 1992, haymakers 1989...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