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은 크게 시각, 영상, 패션, 제품, story telling 등으로 실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은 단순히 아름다운 일러스트레이션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독창적, 창의적인 기법을 통한 색다른 일러스트레이션을 추구하는 시대가 왔다. 그에 발맞춰 많은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창의적인 기법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적인 기법을 위해서는 먼저 재료마다 가진 그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연필, 파스텔, 수채화, 유화, 과슈 등과 같은 재료에 의한 일반적인 드로잉 기법이 있다. 또한 일러스트레이션이 입체적인 작품일지라도 한 장의 인쇄물로 제작되기 때문에 어떤 작품이든 평면적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지만, 전달되어지는 느낌이나 효과는 표현기법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적인 기법만을 주로 사용하는 영역에 국한 하지 않고, 시각적 분야에 촉각적이고 감각적인 형태를 더하여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효과를 드러내는 표현기법으로 더욱 가치 있고 특별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표현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첫째, 이론적 일러스트레이션의 정의와 개념을 통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기법과 재료들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본 개념은 대중들과 시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것으로, 그 표현기법은 일반적 드로잉 기법에서부터 섬유 매체를 활용한 표현기법 까지 다양하였다.
둘째,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 일러스트 작가들의 작업 사례를 전문서적, 학술지, 인터넷, 잡지 등의 자료들을 통해 조사하였고, 그 중 촉각적이고 감각적인 섬유 표현기법은 국내외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었다. 섬유기법의 사례들을 분석해보면 대부분의 작가들이 스토리나 이미지에 맞게 재료의 질감을 선택하고 여러 가지 기법에서 한가지로만 또는 혼합하여 사용하였으며, 평면으로 인쇄된 출판물 에서도 그 텍스추어가 입체적으로 충분이 느껴지며 표현들이 효과적으로 다가왔다. 그렇기 때문에 섬유가 갖고 있는 물성과 거기에 혼합되는 개체의 성격이 강한 오브제적 요소와 독립적인 기법들이 어울려 새로운 기법과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이러한 다양한 섬유기법 중에서 줌치, 염색, 펠트 기타 특수기법들을 연구하였다. 주제는 성경을 바탕으로 천지창조의 이미지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하여 섬유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였다. 타이틀인'in the beginning' 은 줌치에 커피염색을 하여 표현하였다.
1Day '빛이 있으라' 말씀을 표현하기 위해 단계적인 그림 4장의 홀치기 를 하였다.
2Day '하늘과 바다가 창조되는 날'은 하늘과 어울리는 양모를 펠팅을 한 뒤, 모래를 사용하여 완성하였다.
3Day '과일 곡식을 창조의 날'은 염색과 물에 녹는 섬유로 표현하였다.
4Day '바닷속의 생물 해와 달 창조하신 날'은 한지와 노방 등 다양한 텍스츄어 천을 사용한 꼴라주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5Day '동물들을 창조하신 날'은 입체적으로 니들펠트와 평면기법을 이 용해 표현하였다.
6Day '아담과 하와를 창조 하신 날'은 줌치와 구타염색기법으로 배경을 만들고 얇고 신축성이 강한 천을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사람을 만 들어 표현하였다.
7Day 'For the rest'는 펠트위에 물에 녹는 천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각각의 섬유가 갖는 물성과 거기에 혼합되는 개체의 성격이 강한 오브제적 요소와 독립적인 기법들이 어울려 섬유의 표현이 조화를 이룬다. 하나의 재료가 아닌 수많은 재료의 기법이 사용되어도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지휘하여 아름다운 화음을 이루어내듯, 섬유의 가볍거나 무거움, 같은 색상 일지라도 텍스츄어에 의해 전혀 다른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즉, 작가에 의해 연출되어지는 다양한 물성의 섬유재료와 기법들로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