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4
I. 서론 16
A. 연구의 목적 16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7
II. 본론 18
A. 리사이클(Recycle) 18
1. 개념 18
2. 철 폐기물 리사이클 사례 19
B. 녹염기법 연구 32
1. 녹염기법의 정의 32
2. 녹염의 재료 33
3. 녹염의 과정 48
4. 녹염기법의 종류와 특징 50
5. 녹염기법 작가 61
C. 작품제작 83
1. 작품의 구성과정 83
III. 결론 109
참고 문헌 111
〈표 1〉 소재의 따른 변화_거즈면, 면60수, 모시 41
〈표 2〉 소재의 따른 변화_한지, 실크, 울(모) 42
〈표 3〉 소재의 따른 변화_인견, 벨벳, 폴리에스테르 43
〈표 4〉 천연염색의 따른 변화_거즈면, 면60수, 모시 46
〈표 5〉 천연염색의 따른 변화_한지, 실크, 울(모) 46
〈표 6〉 천연염색의 따른 변화_인견, 벨벳, 폴리에스테르 47
〈표 7〉 녹염의 과정 48
〈그림 1〉 B. Cesar 「Bird_1954」 21
〈그림 2〉 B. Cesar 「Compression de boites de coca _1989」 21
〈그림 3〉 R. Stankiewiz 「Cabuki-Dancer_1959」 24
〈그림 4〉 R. Stankiewiz 「Untitled_1960」 24
〈그림 5〉 R. Stankiewiz 「The Candiate_1960」 24
〈그림 6〉 R. Stankiewiz 「Untitled_1960」 24
〈그림 7〉 R. Stankiewiz 「Construction_1957」 24
〈그림 8〉 최재정 「정키 5호」 26
〈그림 9〉 최재정 「정키 6호」 26
〈그림 10〉 최재정 「정키 117호」 26
〈그림 11〉 최재정 「조명」 26
〈그림 12〉 지구밥 프로젝트 「학」 26
〈그림 13〉 정경수 「로봇인간」 27
〈그림 14〉 정경수 「강아지」 27
〈그림 15〉 Christine Tylor 「양철 인형」 27
〈그림 16〉 Dan Klennert 「고철로 된 동물」 27
〈그림 17〉 Art Basement 「배관으로 된 조명」 27
〈그림 18〉 삼청동 카페 「B-NLL」 외부 28
〈그림 19〉 삼청동 카페 「B-NLL」 내부 28
〈그림 20〉 Container City I 29
〈그림 21〉 Container City II 30
〈그림 22〉 Container Learn 30
〈그림 23〉 후미공원 31
〈그림 24〉 Fawood 어린이 센터 31
〈그림 25〉 다양한 녹슨 산업폐기물 33
〈그림 26〉 오배자(붉나무 벌래 집) 44
〈그림 27〉 빈랑(종려목 열매) 45
〈그림 28〉 원단 위에 기물 올려놓기 50
〈그림 29〉 염색된 원단 위에 녹이 슨 기물 올리기 50
〈그림 30〉 랩 위에 남은 녹 흔적 51
〈그림 31〉 적은 양의 녹염 51
〈그림 32〉 녹이 슨 톱니를 이용해서 염색하기 51
〈그림 33〉 기물 넣어서 묶기 52
〈그림 34〉 스템플러 이용한 사례 53
〈그림 35〉 원통을 감아 압축하기 54
〈그림 36〉 접기 기법 사례 55
〈그림 37〉 코치닐을 사용해 자연스럽게 녹염이 된 레이스 56
〈그림 38〉 천연염색(빈랑, 오배자)+녹염 과정 57
〈그림 39〉 녹슨 작업용 손수레를 이용해 녹 염색의 과정 58
〈그림 40〉 천을 걷어내고 세탁하지 않은 상태 58
〈그림 41〉 세탁한 상태 58
〈그림 42〉 1차 염색 후 녹슨 산화물로 염색 58
〈그림 43〉 천을 뭉쳐서 넣어서 주름의 효과 58
〈그림 44〉 녹물을 이용한 녹 염색 과정 59
〈그림 45〉 녹이 슨 기물 위에 섬유를 걸어서 염색 59
〈그림 46〉 철 그물코를 이용한 면 60
〈그림 47〉 김웅겸, 「녹-RUST」, 2010... 62
〈그림 48-1〉 천세림, 「녹슨은」, 2011... 63
〈그림 48-2〉 천세림(2011), 「녹슨은」, 디테일 63
〈그림 49〉 오영정, 다양한 섬유 따른 녹염기법 연구샘플링, 2004 64
〈그림 50〉 오영정, 「무제」, 30x30cm, 녹, 면, 소금물, 2004 65
〈그림 51〉 양미해, 「잃어버린 기억」, 110x90cm... 65
〈그림 52〉 안나 마이아 요엔수 (Anna-Maija joensuu), 「자유를 향해」... 66
〈그림 53〉 Lotta-pia kallio, 「회계(Kirjanpito)」, 2009, 녹, 목탄, 자수 67
〈그림 54〉 Lotta-pia kallio, 「그녀(Häntä)」 2009, 녹, 목탄, 판지, 자수 67
〈그림 55〉 Lotta-pia kallio, 「심장(Ytimessä)」, 2009, 녹, 목탄, 자수 67
〈그림 56〉 Lotta-pia kallio, 「통증(Tuuletus)」, 2009, 녹, 목탄, 자수 68
〈그림 57〉 Lotta-pia kallio, 「연쇄(Ketjurektio)」 녹, 목탄, 자수 68
〈그림 58-1〉 Jane ogren, 「Rusted Geometr(녹슨 기하학)」, 39 X 34inch, 녹이 슨 못, 캔버스 천 69
〈그림 58-2〉 Jane ogren, 「Rusted Geometry(녹슨 기하학)」 디테일 69
〈그림 59〉 Ann johnston, 「균형(Balance)#27:3(Three)」,... 70
〈그림 60〉 Ann johnston, 「균형(Balance)#28:분해(Disintegration)」,... 70
〈그림 61〉 Ann johnston, 「균형(Balance)#29:동그라미(Circles)」,... 70
〈그림 62〉 Ann johnston, 「모양의 그림자(Shadows of... 70
〈그림 63-1〉 Lois jarvis, 「동전들(Coins) #2」... 71
〈그림 63-2〉 Lois jarvis, 「동전들(Coins) #2」_디테일 71
〈그림 64〉 Lois jarvis, 「불타는 가을 (Autumn Glow)」,... 71
〈그림 65-1〉 Pat Dolan, 「숲 속의 산책(woodland walk)」,... 72
〈그림 65-2〉 Pat Dolan, 「숲 속의 산책(woodland walk)」디테일... 72
〈그림 66〉 Fulvia Boriani Luciano,... 73
〈그림 67〉 Jette Clover, 「거래(Transition)」 , 2002, 32x 29inch... 74
〈그림 68〉 Jette Clover, 「붉은 들판(Red Color Field)」 , 2007, 55 x 58inch... 75
〈그림 69〉 Jette Clover, 「붉은 들판(Green Cross)」 , 2006,... 75
〈그림 70〉 Jette Clover, 「노랑 동행(Yellow Companions)」 , 2002, 58 x 33inch... 76
〈그림 71〉 Jette Clover, 「기념물(Memento#17)」 ,... 77
〈그림 72〉 Jette Clover, 「작은편지 #100 그레타 가르보... 77
〈그림 73〉 NUNO Workshop_shimane, japan, 1999년 9월 79
〈그림 74〉 NUNO Workshop_ Stockholm, Sweden, 2004년 8월 79
〈그림 75〉 NUNO Workshop_Famham, England, 2005년 10월 80
〈그림 76〉 NUNO Workshop_ Novascotia, Canada, 2006년 10월 80
〈그림 77〉 NUNO Workshop_ Miyazaki, Japan, 2007년 8월 81
〈그림 78〉 NUNO Workshop_Bangalore, India, 2008년 3월 81
〈그림 79〉 NUNO Workshop_Fukuoka, Japan, 2008년 9월 82
〈그림 80〉 NUNO Workshop_Reykjavik, Iceland, 2009년 6월 82
〈작품 1〉 가을의 노래... 86
〈작품 2-1〉 짙은 보라색 꽃_바늘엉겅퀴, 남은 원단을 이용한 작품 샘플링 87
〈작품 2-2〉 짙은 보라색 꽃_바늘엉겅퀴... 88
〈작품 3-1〉 흔적(Stigma) I, 디테일 90
〈작품 3-2〉 흔적(Stigma) I... 91
〈작품 4-1〉 흔적(Stigma) II_ 짙은 보라색 꽃, 디테일 92
〈작품 4-2〉 흔적(Stigma)III_ 짙은 보라색 꽃... 93
〈작품 5-1〉 흔적(Stigma)IV, 재료 및 작업과정 94
〈작품 5-3〉 흔적(Stigma)IV... 96
〈작품 6-1〉 흔적(Stigma)V_ 재료 및 작업과정, 디테일 97
〈작품 6-2〉 흔적(Stigma) V... 98
〈작품 7-1〉 흔적(Stigma)VI_녹염색에 사용했던 면사를 위사로 재활용 100
〈작품 7-2〉 흔적(Stigma)VI_ 노을, 디테일 100
〈작품 7-3〉 흔적(Stigma)VI_ 노을... 101
〈작품 8-1〉 흔적(Stigma)VII_ 푸른 물결, 디테일 102
〈작품 8-2〉 흔적(Stigma)VII_ 푸른 물결... 103
〈작품 9-1〉 흔적(Stigma)VIII_나무, 나뭇결 부분 염색과정 105
〈작품 9-2〉 흔적(Stigma)VIII_나무, 디테일 105
〈작품 9-3〉 흔적(Stigma)VIII_나무... 106
〈작품 10-1〉 흔적(Stigma)IX_나무, 재료 및 작업과정 107
〈작품 10-2〉 흔적(Stigma)IX_나무...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