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어포던스 고찰 17
제1절 어포던스 어원 및 정의 18
1. 생태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어포던스 18
2.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어포던스 21
제2절 어포던스의 개념 및 발달사 25
제3절 디자인 분야에서 어포던스 28
제3장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어포던스의 의미 30
제1절 멀티미디어 환경의 정의 31
1. 컴퓨터 분야에서의 멀티미디어 31
2. 정보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멀티미디어 32
3. 통신 분야에서의 멀티미디어 32
4. 어포던스 개념 적용을 위한 멀티미디어의 정의 33
제2절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 35
1. 인터페이스의 정의 35
2.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35
3.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36
4. 멀티미디어 환경 인터페이스 개선의 필요성 36
제3절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과업과 어포던스 37
1.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과업 37
2.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어포던스 43
제4장 실험 설계 및 진행 46
제1절 실험목적 및 방법 47
제2절 실험대상 및 피험자 선정 49
제3절 실험대상 게임 선정 53
제4절 실험 62
제5장 실험 결과 및 분석 65
제1절 실험 결과 분석 66
1. 피험자 인터뷰 결과 66
2. 피험자 인터뷰 결과 분석 76
3. 피험자 인터뷰 결과 종합 81
제2절 실험결과 종합 87
제3절 주요 발견점 89
제6장 결론 및 금후 연구과제 91
제1절 결론 92
제2절 금후 연구과제 94
참고문헌 95
국문초록 97
[표2-1] 깁슨과 노먼의 어포던스 비교 24
[표2-2] 어포던스 발전사 27
[표5-1] 기능에 관련한 과업과 어포던스 76
[표5-2] 상황, 순서, 흐름에 관련한 과업과 어포던스 77
[표5-3] 구조에 관련한 과업과 어포던스 78
[표5-4] 인터뷰 사례를 통한 과업과 어포던스 80
[표5-5] 숙련도별 과업 그룹핑 81
[표5-6] 성별별 과업 그룹핑 83
[표5-7] 장르별 집중 과업 85
[그림1-1] 본 연구 프로세스 16
[그림2-1] 도널드 노먼의 7단계 행위모델 23
[그림2-1] 디자인 분야의 어포던스 개념 의미 축소 29
[그림3-1] 멀티미디어 개념도 34
[그림3-2] 칸토비츠의 정보처리 시스템 38
[그림3-3] 단순제품의 사용과 어포던스 인자로서의 과업 39
[그림3-4] 과업의 위계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태스크 분석 40
[그림3-5] 기능적 과업과 순서적 과업의 위계 40
[그림3-6] 제품 발달에 따른 사용과 어포던스에 관한 프로세스 41
[그림3-7]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사용과 어포던스에 관한 프로세스 가정도 42
[그림3-8] 제품의 속성 변화에 따른 과업 변화 및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과업 가정도 45
[그림4-1] 실험 프로세스 48
[그림4-2] 피험자의 숙련도 필터링 1. (정량적 정보) 50
[그림4-3] 숙련도 필터링1의 정량정보에서 점수 추출의 기준 51
[그림4-4] 피험자의 숙련도 필터링 2. (정성적 정보) 52
[그림4-5] 넬슨(Nielsen) 의 2011 모바일컨텐츠 사용자 조사 53
[그림4-6] 롤플레잉 게임의 사례 55
[그림4-7] 액션 게임의 사례 56
[그림4-8] 퍼즐게임의 사례 57
[그림4-9]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례 58
[그림4-10] 전략 게임의 사례 59
[그림4-11] 어드벤쳐 게임의 사례 60
[그림4-12] 선정된 6종 게임 오프닝 타이틀 61
[그림4-13] 실험 과정 62
[그림4-14] 예상 질문 목록 63
[그림4-15] 녹취 기록 64
[그림5-1] 사례1-1 67
[그림5-2] 사례1-2 67
[그림5-3] 사례2-1 70
[그림5-4] 사례2-2 70
[그림5-5] 사례3-1 72
[그림5-6] 사례3-2 72
[그림5-7] 사례4 74
[그림5-8] 과업의 속성에 따른 분류와 그 위계 79
[그림5-9] 숙련도별 집중 과업 81
[그림5-10] 숙련도별 집중 세부 과업 82
[그림5-11] 성별별 집중 과업 83
[그림5-12] 성별별 집중 세부 과업 84
[그림5-13] 장르별 집중 과업 86
[그림5-14] 장르별 집중 세부 과업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