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2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25
제1절 오피스 시장 25
제2절 임차인 만족도 28
1. 임차인 만족도의 개념 28
2. 임차인 만족도의 결정 요인 29
제3절 부동산 관리 32
1. 부동산 관리 개념 32
2. 자산 관리 (asset management) 33
3. 부동산 자산 관리 (property management) 34
4. 시설 관리 (facility management) 37
제4절 오피스빌딩 분류 38
1. 면적별 분류 38
2. 등급별 분류 39
제5절 선행연구 분석 45
1. 선행연구 분석 45
2. 본 연구와의 차별성 50
제3장 분석설계 55
제1절 분석대상 55
1. 대상범위의 설정 55
2. 분석자료 수집 55
제2절 분석방법 61
제4장 임차인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63
제1절 기초통계량 63
1. 인구 통계적 특성 63
2. 오피스빌딩 분류별 특성 64
3. 분류별 만족도 및 서비스 희망도 분석 66
제2절 변수의 정제 및 정리 72
1. 설문자료의 타당도 조사 72
2. 조사 분류항목의 신뢰도 분석 76
3. 요인분석에 의한 변수 생성 78
제3절 요인별 임차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1
1. 서비스 요인이 임차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81
2. 서비스 외적 요인이 임차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87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9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6
참고문헌 98
부록 104
부록 1. 건물 이용 만족도 조사 105
부록 2. 시설관리 책임자 질의서 110
ABSTRACT 112
[표 1-1] 서울시 내 주요권역 분류 16
[표 1-2] 차별화된 임차인 서비스 18
[표 1-3] 만족도에 따른 임대 재 계약률 19
[표 2-1] 만족도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인의 요소 30
[표 2-2] 부동산 관리의 영역 33
[표 2-3] 부동산 자산관리(property management)의 주요 업무 36
[표 2-4] 면적별 분류 기준 39
[표 2-5] BOMA international의 오피스 등급 분류 기준 41
[표 2-6] 국내 오피스빌딩 등급 평가기준(안) 42
[표 2-7] 오피스빌딩 등급산정 기준 43
[표 2-8] 오피스빌딩 등급 결정 요인 44
[표 2-9] 선행연구의 주요내용 53
[표 3-1] 연구 대상 자료 수집 항목 58
[표 3-2] 임차인만족도 조사 측정 항목 59
[표 4-1] 빈도분석 결과1(통계량) 63
[표 4-2] 빈도분석 결과2(성별) 63
[표 4-3] 빈도분석 결과3(연령) 64
[표 4-4] 빈도분석 결과4(빌딩 면적별) 65
[표 4-5] 빈도분석 결과5(빌딩 등급별) 65
[표 4-6] 성별 만족도 분석 66
[표 4-7] 성별 서비스 희망도 분석 67
[표 4-8] 오피스 빌딩 규모별 만족도 및 서비스 희망도 분석 68
[표 4-9] 오피스 빌딩 등급별 만족도 및 서비스 희망도 분석 69
[표 4-10] 만족도 별 임차지속의향 분석 70
[표 4-11] 임차지속 의향별 만족도 평균 71
[표 4-12] 요인분석의 KMO와 Bartlett 검정 73
[표 4-13] 임차인 만족도 조사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75
[표 4-14] 항목별 신뢰도 분석 결과 77
[표 4-15] 요인분석의 성분점수 계수행렬 80
[표 4-16] 서비스 항목별 영향력 분석 변수내역 81
[표 4-17] 서비스 요인의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86
[표 4-18] 서비스 외적 요인 투입에 의한 설명도 변화와 요인 영향력 88
[표 4-19] 서비스요인과 서비스외적 요인간의 경로계수 89
[표 4-20] 서비스요인과 서비스 외적 요인간의 효과 분석 90
[그림 2-1] 선진 오피스시장에서 빌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0
[그림 3-1] 연구의 경로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