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B. 연구의 방향과 의의 12
II. 청소년기의 이해 14
A. 청소년들의 문화와 삶 14
1. 청소년들의 문화 14
2. 청소년들의 삶 15
B. 청소년기의 발달과제와 자아정체감 16
III. 한국교회 청소년부의 현실과 문제점 20
A. 한국 청소년들이 처한 현실과 문제점 20
1. 입시위주의 학교생활과 경쟁 문화 20
B. 교회 청소년부의 교육의 현실 21
1. 학교생활과 교회생활에 대한 청소년의 의식조사 22
2. 한국 청소년들에 대한 교회의 책임 24
C. 교회 청소년 교육 양육프로그램의 문제점 25
1. 학교교육의 문제점 답습 교육 25
2. 건전한 기독교적 문화의 부재 27
3. 빈약한 교육재정 28
4. 전문지도자의 부족 29
D. 청소년부 교회교육의 목적과 원리 30
1. 청소년교육의 의미 및 목적 30
2. 교회교육의 원리 31
3. 청소년부 교사의 역할 33
IV. 교회 청소년부 활성화를 위한 통전적 멘토링 사역 35
A. 멘토링의 이해 35
1. 멘토링의 일반적 이해 35
2. 교회교육에서의 멘토링 사역의 필요성 38
3. 한국 교회 역사의 멘토링 사례 42
B. 멘토링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 43
1. 멘토링의 성경적 배경 43
2. 성경에서 발견되는 멘토링 사례 49
3. 멘토링의 방법과 형태 55
4. 소그룹에서의 멘토링 63
5. 현대 교회에서의 멘토링 적용 성공 사례 66
C. 통전적 청소년 멘토링 사역 68
1. 통전적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 68
2. 청소년 멘토링의 중요성 70
3. 청소년 사역에 있어서의 멘토링의 원리와 방법 73
4. 청소년부 멘토링의 실제적 적용 75
V. 결론 85
A. 요약 85
B. 제언 86
참고문헌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