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B. 연구방법 및 범위 10
C. 선행연구고찰 11
II. 미혼모의 현황과 사회적·기독교 교육적 지원현황 16
A. 미혼모의 문제점 19
1. 미혼모를 보는 관점들 19
2. 차별의식 20
3. 영아기 자녀 양육시 어려움 23
4. 유아기 자녀 양육시 어려움 24
B. 사회적 지원 25
1. 우리나라 미혼모가정 관련 법 26
2. 한국의 미혼모 지원정책 현황 28
3. 시설 지원 서비스 29
C. 기독교 단체 및 교회의 지원 36
1. 미혼모를 위한 기독교 교육적 교회의 역할 39
III. 미혼모 가정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교육적 필요성 41
A. 미혼모 가정 자녀이해 41
1. 영·유아 자녀의 이해 41
B. 미혼모가정과 기독교 부모교육 필요성 53
1. 미혼모 가정 53
2. 기독교 부모교육의 필요성 54
IV. 미혼모를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 60
A. 성서적 기초 60
1. 성서에 나타난 약자의 개념 60
B. 신학적 기초 64
1. 생명의 존엄성 64
2. 확대가족 개념으로서 교회공동체 66
C. 신앙공동체로서의 교회 68
V. 신앙공동체 이론에 근거한 미혼모 부모교육 커리큘럼 74
A. 목적과 목표 74
B. 교육내용 76
C. 교육방법 77
1. 이야기 형식의 교육방법 79
2.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 80
3. 참여를 통한 교육방법 81
4. 예술적 교육방법 81
5. 정보 나눔을 위한 교육방법 81
D. 교육현장 82
1. 교회 82
2. 가정 83
3. 지역사회 84
E. 교사 85
VI. 미혼모를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 With Special 모델 86
A. 정체성 세우기 86
B. 하나님 이해와 부모 이해 87
C. 자녀이해 88
D. 기독교적 가정이해 90
E. 축복의 통로 미혼모가정 91
VII. 결론 93
A. 요약 93
B. 제언 95
참고문헌 98
〈표-1〉 연도별 미혼모 양육 아동 추정치 16
〈표-2〉 전반적 영역별 차별 경험 정도 21
〈표-3〉 집단별 차별인식 차이 비교(이웃관계에서의 차별) 21
〈표-4〉 집단별 차별의식 차이 비교(직장에서의 차별) 22
〈표-5〉 미혼모가정 관련 경제적 지원 정책 및 서비스 28
〈표-6〉 미혼모가정 관련 고용지원 정책 및 서비스 29
〈표-7〉 미혼모 시설 유형별 제공 서비스 30
〈표-8〉 한부모가족복지시설 개요 31
〈표-9〉 연도별 한부모가족복지시설 개소수 32
〈표-10〉 영유아보육법: 양육수당 지원 33
〈표-11〉 아이돌보미 지원사업 33
〈표-12〉 청소년한부모 자립지원 사업(2010년 시설) 35
〈표-13〉 엔젤맘 프로젝트 38
〈표-14〉 2-3세 유아가 배워야 할 신학적 개념 50
〈표-15〉 4-5세 유아가 배워야 할 신학적 개념 51
〈표-16〉 출생-4세까지 배워야 할 내용 52
〈표-17〉 With Special 목적 및 목표 76
〈표-18〉 1주 프로그램 예 86
〈표-19〉 2주 프로그램 예 87
〈표-20〉 3주 프로그램 예 88
〈표-21〉 4주 프로그램 예 90
〈표-22〉 5주 프로그램 예 91
〈그림-1〉 모아사랑 출산용품 지원단계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