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 동기와 목적 9
B. 연구범위와 방법 10
II. 신학적 어린이 이해 11
A. 성서의 유아이해 11
1. 영성을 구비한 완전한 존재 11
2. 하나님 형상대로 지어진 존재 12
3. 미성숙한 존재 13
4. 신앙의 모델로서의 존재 14
5. 죄성을 가진 존재 15
B. 신학자들의 유아이해 16
1. 칼빈의 유아이해 16
2. 바르트의 유아이해 17
C. 종합정리 19
III. 발달이론가들의 유아이해 21
A. 에릭슨의 유아이해 21
1. 심리사회적 인간발달속의 유아 21
2. 유아의 발달 단계 22
3. 신앙과 유아이해 24
B. 피아제의 유아이해 26
1. 인지발달이론 26
2. 인지발달 단계와 특징 27
3. 인지발달이론의 한계 28
C. 골드만의 유아이해 29
1. 아동의 종교적 사고발달 단계 29
2. 아동의 종교적 사고발달의 특징 31
D. 파울러의 유아이해 32
1. 신앙발달 33
2. 신앙발달 단계 33
3. 파울러의 유아이해 35
E. 발달이론가들의 유아이해의 한계 37
IV. 몬테소리 학파의 유아 영성교육 39
A. 마리아 몬테소리 39
1. 유아이해 39
2. 유아영성교육 43
3.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의 기독교 교육적 평가 51
B. 소피아 까발레티 54
1. 유아영성 교육 54
2. 유아이해 55
3. 유아 영성교육 목적 58
4. 교육내용 및 방법 59
5. 교육의 실재: 선한 목자 교리문답 62
C. 제롬 베리만 65
1. 유아이해 65
2. 유아영성교육 67
3. 교육방법 68
4. 교육의 실재: Godly Play 71
D. 종합적 평가 77
V. 어린이 영성교육 모델 83
A. 유아기 영성교육의 목적 83
B. 교육의 내용 및 방법 84
1. 초월적 하나님을 만나는 교육 84
2. 경험한 영성을 올바로 표현하기 90
3. 관계를 맺기를 통한 통합적 성장 92
C. 교육의 장 95
1. 준비된 환경 95
D. 유아 예배를 통한 영성교육의 실제 99
1. 하나님 만나기(만남) 100
2. 경험한 영성을 표현하기(표현) 102
3. 관계 맺기를 통한 통합적 성장(관계 맺기) 103
VI. 결론 106
A. 요약 106
B. 제언 108
참고문헌 110
〈표 V-1〉 유아 영성의 성장 84
〈표 V-2〉 유아의 영성교육을 위한 예배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