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8
B.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0
II. 유대인 교육의 이해 12
A. 유대인 교육의 정의 12
B. 유대인 교육의 목적 13
1. 하나님을 경외함 13
2. 신앙 전수 14
3. 민족의식의 고취 15
4. 선민교육 15
C. 유대인 교육 방법 16
1. 말씀교육 17
2. 예식 및 절기교육 23
3. 고난의 역사교육 28
4. 성결교육 31
III. 유대인의 교육의 원리와 의미 37
A. 유대인 교육의 원리 37
1. 구전, 이야기의 원리 37
2. 반복과 암송의 원리 38
3. 문답과 토론의 원리 39
4. 자기주도성의 원리 40
5. 참여와 체험의 원리 40
6. 의식과 상징의 원리 41
B. 유대인 신앙교육의 의미 42
1. 교육의 내용과 형식이 일치되는 성경적인 교육방법 42
2. 부모가 자녀를 제자 삼는 수직적 선민교육 44
3. 세대 차이를 극복하여 신앙의 전통성을 유지하는 수직문화교육 46
4. 인성교육과 I.Q 교육을 통한 전인성 발달 50
IV. 유대인 교육에 근거한 아동을 위한 주말교회학교의 의미 54
A. 주 5일 근무시대와 아동을 위한 주말학교 54
1. 주 5일 근무시대의 이해 54
2. 교육의 대상인 아동 이해 62
B. 유대인 교육에 근거한 아동을 위한 주말교회학교의 의미 68
1. 성경적인 교육방법과 원리가 적용되는 주말교회학교 68
2. 수직적 선민교육이 이루어지는 주말학교 69
3. 수직문화교육을 통해 인성함량이 이루어지는 주말학교 71
4. 전인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주말교회학교 73
V. 유대인 교육에 근거한 아동을 위한 주말교회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75
A. 아동을 위한 주말교회학교의 기본구조 75
1. 교육목적 75
2. 교육내용 76
3. 교육영역 78
4. 교육방법 79
B. 유대인 교육에 근거한 아동을 위한 주말교회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80
1. 어린이 쉐마 학교 80
2. 부모쉐마학교 94
VI.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8
참고문헌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