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연구 동기 및 목적 10
B. 연구 방법 및 범위 11
II. 어린이 이해와 품성교육 12
A. 어린이의 일반적 이해 12
1. 신체적 특징 13
2. 심리적 특징 13
3. 정신적 특징 14
4. 사회적 특징 14
5. 종교적 특징 15
B. 어린이의 신앙이해 15
1. 어린이 신앙의 성격 15
2. 어린이의 신개념 16
3. 어린이 신앙의 유형 16
C. 어린이의 발달론적 이해 18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관점에서 18
2. 피아제의 인지적 관점에서 27
3. 콜버그의 도덕적 관점에서 35
4.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의 관점에서 39
D. 신학적, 교육적이해 46
1. 칼빈의 관점에서 46
2. 부쉬넬의 관점에서 50
III. 품성교육에 대한 이해 53
A. 품성교육 53
1. 품성의 정의 53
2. 품성계발 54
3. 품성교육 56
4. 품성교육의 중요성 57
5. 품성교육의 목적 57
6. 인성교육과 품성교육의 차이점 59
B. 품성교육 프로그램 60
1. IBLP(The Institute in Basic Life Principles.) 60
2. 좋은 나무 성품학교 62
3. 한국버츄프로젝트 69
IV. 어린이를 위한 기독교 품성교육에 대한 이해 71
A. 어린이를 위한 기독교 품성교육 71
1. 기독교 품성 교육의 목적 71
2. 기독교 품성 교육의 내용 성령의 열매 73
3. 기독교 품성 교육의 방법 80
4. 기독교 품성 교육의 영역 81
5. 기독교 품성 교육의 여건 82
6. 기독교 품성 교육의 주체 82
D. 어린이 품성교육 모델의 실제 : 다모임 성령열매 품성학교 84
1. 교육목표 85
2. 교육대상 86
3. 교육 일정 및 방법 86
4. 프로그램의 실제 86
V. 결론 98
A. 요약 98
B. 제언 100
참고 문헌 103
부록 108
표 1. 에릭슨의 8단계 표 20
표 2.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30
표 3. 피아제의 도덕발달 단계 33
표 4. 피아제로부터 영향을 받은 학자들과 저술들 33
표 5. 직관적 종교적 유아의 질문과 대답 40
표 6. 직관적 종교기와 구체적 종교기의 중간기 41
표 7. 구체적 종교기 43
표 8. 성경에 기초한 7가지 품성교육 원리 60
표 9. 한국형 12성품교육의 2가지 기본 덕목 63
표 10. 한국형 12성품교육의 12가지 주제성품 정의와 교육목표 64
표 11.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연령별 성품교육 프로그램 67
표 12. 초등 성품리더십교육 '좋은나무 차일드스쿨'의 교육과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