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B. 연구방법 11
II. 성화의 이해 13
A. 성화의 개념 13
1. 거룩의 개념 13
2. 성화의 개념 14
3. 중생, 칭의, 성화의 관계 16
B. 성화의 두 가지 견해 17
1. 결정적 성화론 17
2. 점진적 성화론 18
3. 결정적 성화론과 점진적 성화론의 관계 19
C. 성화와 기독교 교육 19
1. 성화의 교육 가능성 20
2. 성화의 성취수단 21
III. 성화의 삶을 위한 성경교육 23
A. 유대인의 가정이해 23
1. 유대인의 가정 23
2. 유대인의 부모 24
3. 유대인의 자녀 25
B. 유대인의 말씀 교육 26
1. 내용 26
2. 말씀교육의 방법 28
3. 말씀교육의 결과 및 영향력 29
C. 오늘날의 성경 교육과 성화의 삶 31
1. 그리스도인의 교육 32
2. 오늘날 교육의 현실점검 35
3. 하늘에 뿌리내린 교육 37
IV. 성화의 삶을 위한 성품교육 40
A. 성품(性品)교육의 이해 40
1. 성품의 이해 40
2. 성품교육의 이해 41
3. 성품교육의 태동과 발전 43
B. 성품(聖稟)교육의 이해 44
1. 용어의 이해 45
2. 성품(性品)교육과 성품(聖稟)교육의 차이점 47
C. 기독교 성품교육의 이해 48
1. 칼뱅의 성서주의와 성품교육 49
2. 부쉬넬의 양육이론과 성품교육 54
3. 마틴부버의 만남의 이론과 성품교육 59
4. 기독교적 성품교육의 나아갈 방향 65
V. 성화의 삶을 위한 말씀성품 교육과정 67
A. 말씀성품교육과정의 이해 67
1. 하나님의 성품 67
2. 말씀성품 교육과정의 정의와 특징 72
B. 말씀성품교육과정 소개 73
1. 12성품소개 74
2. 성품별 하위 실천 개념 주제 분류의 예시 78
3. 성품 주제별 말씀과의 접목 예시 83
4. 말씀성품 주제별 생활 속의 적용 예시 88
C. 말씀중심 유아대안학교 GROWING WISDOM 91
1. 핵심가치와 교육목표 91
2. 부모교육과 교사교육 93
3. 성화의 삶을 위한 도구로서의 하루 일과 94
VI. 결론 97
A. 요약 97
B. 제언 99
참고문헌 100
〈표1〉 성품(性品)교육과 성품(聖稟)교육의 차이 48
〈표2〉 칼뱅의 교육사상과 기독성품교육의 적용 53
〈표3〉 부쉬넬의 양육방법과 성품교육의 적용 58
〈표4〉 마틴부버의 관계원리와 말씀성품교육에의 적용 64
〈표5〉 말씀성품교육과정의 12성품주제정의 74
〈표6〉 말씀성품교육과정의 12성품과 성령의 열매 관계 75
〈표7〉 말씀성품교육과정 12성품의 암송 성구 77
〈표8〉 경청의 8개의 실천개념 소주제 분류 79
〈표9〉 순종의 8개의 실천개념 소주제 분류 80
〈표10〉 사랑의 8개의 실천개념 소주제 분류 81
〈표11〉 감사의 8개의 실천개념 소주제 분류 82
〈표12〉 경청의 실천개념과 성경이야기의 접목 84
〈표13〉 순종의 실천개념과 성경이야기의 접목 85
〈표14〉 사랑의 실천개념과 성경이야기의 접목 86
〈표15〉 감사의 실천개념과 성경이야기의 접목 87
〈표16〉 말씀성품-하나님께 대한 감사알기 생활 적용 예시 89
〈표17〉 말씀성품-일상생활의 감사알기 생활적용 예시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