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8
II. 아동 이해 10
A. 아동의 발달 11
1. 아동의 신체적 발달 12
2. 아동의 인지적 발달 13
3. 아동의 사회적 발달 15
4. 아동의 도덕적 발달 17
5. 아동의 신앙 발달 19
B. 아동의 성서적 이해 22
1. 하나님의 선물 22
2. 신앙의 모범 23
3. 미성숙한 존재 25
4. 주님의 훈계로 교육되어야 할 존재 26
5. 죄로 타락한 존재 26
C. 종합적 정리 28
III. 평화교육 이해 32
A. 평화 이해 32
1. 일반적 개념 33
2. 성서적 개념 34
3. 기독교 교육적 개념 37
B. 평화교육의 이해 38
1. 평화교육의 개념 39
2. 평화교육의 필요성 41
C. 평화교육학자 42
1. 몬테소리(M. Montessori) 42
2. 코메니우스(J. A. Comenius) 45
3. 파울러 프레이리(P. Freire) 49
4. 토마스 그룸(T. Groome) 51
D. 종합적 정리 57
IV. 아동을 위한 평화교육 방향 62
A. 평화교육의 목적 62
B. 평화교육의 내용 64
C. 평화교육의 지향과 특징들 69
D. 종합적 정리 72
V. 아동을 위한 평화 교육 사례 75
A. 유네스코 75
B. 개척자 77
C. 사랑어린학교 81
D. 종합적 정리 88
VI. 아동을 위한 "하늘평화학교" 프로그램의 실제 90
A. 6주 과정 프로그램 실제 : "하늘평화학교" 90
1. 프로그램 목표 90
2. 내용 및 활용 91
3. 정리 100
VII. 결론 101
A. 요약 101
B. 제언 104
참고문헌 106
〈표 1〉 인간발달의 단계와 주요 발달내용 12
〈표 2〉 평화교육 내용 66
〈표 3〉 기독교 평화교육의 대상영역 68
〈표 4〉 평화교육의 자원들 70
〈표 5〉 실행의 구조 76
〈표 6〉 평화수업 교안 78
〈표 7〉 교과 운영 82
〈표 8〉 새싹, 줄기반 배움 내용 83
〈표 9〉 잎새반: 말과 글로 나를 보고 세상을 보자 84
〈표 10〉 꽃잎반 : 말과 글로 책임 있게 행동하자 85
〈표 11〉 열매반 : 옛 성인들의 가르침을 겸허히 배우고 실천하자 86
〈표 12〉 하늘평화학교 1주차 프로그램 92
〈표 13〉 하늘평화학교 2주차 프로그램 93
〈표 14〉 하늘평화학교 3주차 프로그램 95
〈표 15〉 하늘평화학교 4주차 프로그램 96
〈표 16〉 하늘평화학교 5주차 프로그램 97
〈표 17〉 하늘평화학교 6주차 프로그램 99
〈그림 1〉 몬테소리의 평화개념 43
〈그림 2〉 지식, 태도, 기술의 삼중적 목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