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 필요성 9
B. 연구목적 11
C. 연구방법 및 내용 11
II. 청년 이해 13
A. 청년의 발달·심리적 이해 13
B. 청년의 사회·문화적 이해 18
C. 청년의 신앙적 이해 20
III. 청년 신앙양육을 위한 기독교교육 이론 26
A. 존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이론 26
1. 학교 수업식 교육(schooling-instruction paradigm)에서 신앙-문화화(faith-enculturation)로의 패러다임 변화 27
2. 신앙공동체 안에서의 신앙형성 28
3. 기독교교육적 함의 32
B. 찰스 포스터의 신앙공동체 이론 33
1. 변형하는 전통을 통한 신앙공동체 교육 33
2. 예배와 선교를 통합하는 교육이론 34
3. 기독교교육적 함의 35
IV. 청년 신앙양육을 위한 교육과정-충신교회 청년부 사례 37
A. 청년 신앙양육을 위한 모델 37
B. 청년 새신자 교육과정의 개요 41
1. 관계전도를 통한 VIP작정 41
2. 문화적 접근을 통한 VIP초대행사 42
3. 비판적 반추를 통한 퀘스천 42
4. 공동체 이야기를 통한 새가족 수양회 42
5. 교역자 인도의 4주 과정을 통한 새가족반 43
6. 소그룹을 통한 셀그룹 43
C. 청년 새신자 신앙양육을 위한 프로그램 실제 44
1. VIP 작정 : 관계전도 46
2. VIP 초대행사 : 문화적 접근 47
3. 퀘스천 : 비판적 반추 48
4. 새가족 수양회 : 공동체 이야기 50
5. 새가족반 : 교역자 인도의 4주 과정 52
6. 셀편성 : 소그룹 53
V. 결론 55
A. 요약 55
B. 제언 60
부록 62
부록 1) 청년 vip 작정 카드 63
부록 2) 청년 vip 초대행사 기획안 64
부록 3) 퀘스천 행사 기획안 71
부록 4) 퀘스천 행사 소그룹 교재 73
부록 5) 새가족 수양회 기획안 77
부록 6) 새가족반 교재 79
참고문헌 102
표 1) 새신자 교육과정 중심의 연간 계획안 45
표 2) 2011년 충신교회 청년부 VIP행사 일정 48
표 3) 충신교회 새가족반 진행표 53
그림 1) 청년, 새신자, 신앙공동체의 공통점 찾기 37
그림 2) 신앙의 문화화 과정 39
그림 3) 청년의 시각을 통한 공통점 찾기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