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 구성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 및 선행연구 13
가.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 13
나.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선행연구 16
2.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변수에 관한 이론 18
가. 재이용의도의 개념과 선행연구 18
나. 신뢰요인에 대한 이론 21
다. 고객만족 요인에 관한 이론 24
III. 연구 설계 29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9
2. 조작적 정의 30
3. 조사의 설계 35
가. 설문지 구성 35
4.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36
IV. 실증분석 38
1. 조사대상의 특성 38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9
가. 신뢰성 분석 39
나. 탐색적 요인분석 40
다. 상관관계분석 42
3. 가설검증 42
가.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만족 43
나.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신뢰 44
다. 만족, 신뢰와 재이용의도 44
라. 가설 검증 결과 및 해석 45
V. 결론 47
1. 연구결과 요약 47
2. 연구의 시사점 48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9
설문지 61
〈표 2-1〉 연구자에 따른 구성요소 분류 14
〈표 3-1〉 서비스스케이프 분석지표 31
〈표 3-2〉 설문지 구성내용 36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4-2〉 변수의 신뢰성 검증 40
〈표 4-3〉 요인분석 41
〈표 4-4〉 상관관계분석 42
〈표 4-5〉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만족 43
〈표 4-6〉 커피전문점 서비스스케이프와 신뢰 44
〈표 4-7〉 만족, 신뢰와 재이용의도 45
〈표 4-8〉 가설 검증 결과 4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1
〈그림 3-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