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8
제2장 이론적 고찰 10
제1절 중국내 한국 드라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1. 중국내 한국 드라마의 현황 10
2. 한류의 시대적 배경 12
3. 중국에 있는 한류 형성 과정 14
제2절 중국시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1. 중국시장의 규모와 특성 23
2. 중국의 소비자 25
3.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접근 방안 30
제3장 한국드라마 활용 마케팅 사례 35
제1절 관광산업의 한국드라마 활용 마케팅 사례 35
1) 드라마 여행상품 36
2) 한류 스타팬클럽 여행상품 37
제2절 전자산업의 한국드라마 활용 마케팅 사례 38
제4장 한국드라마 활용 마케팅 전략 42
제1절 관광산업 한국 드라마 활용 마케팅 전략의 제시 43
1. 거시적 마케팅 전략 43
2. 미시적 마케팅 전략 44
3. 향후 마케팅 전개방향 47
제2절 전자산업 한국 드라마 활용 마케팅 전략의 제시 48
제5장 결론 5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4
〈표 2-1〉 중국 소비자 집단 분류 28
〈그림 2-1〉 중국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30
〈그림 2-2〉 3그룹 분류한 중국 소비자 시장 32
〈그림 2-3〉 한국 문화컨텐츠의 파급효과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