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1.2. 연구의 방법과 구성 9
제2장 이론적 고찰 10
2.1.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0
2.2. 서비스의 유형 12
2.3. 해외시장 진출의 개념 및 형태 15
2.3.1. 해외시장 진출의 개념과 특성 15
2.3.2. 해외시장 진출 유형 16
2.4. 서비스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선행연구 18
2.4.1. 서비스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선행연구 18
2.4.2.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선행연구 20
제3장 중국서비스산업 현황 22
3.1. 중국 서비스산업 정책 22
3.2. 중국경제와 중국서비스산업 개황 25
3.3. 중국 서비스산업의 대외개방 29
3.4. 다국적 기업의 중국서비스 시장 진출 현황 31
3.4.1. 진출의 규모 31
3.4.2. 진출 지역 31
3.4.3. 업종별 분포 32
3.4.4. 최근 진출 동향 33
제4장 한국서비스산업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37
4.1. 한국 서비스산업 현황 37
4.2. 한국 서비스 기업의 해외 진출현황 및 중국 진출현황 39
4.3. 한국서비스산업의 중국시장 진출상의 문제점 42
제5장 다국적 기업의 중국시장진출 사례연구 51
5.1. IT서비스기업:I BM 51
5.1.1. IBM의 개요 51
5.1.2. IBM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 51
5.1.3. IBM의 IT서비스 산업 진출 전략 53
5.2. 식품서비스기업: CJ그룹 54
5.2.1. CJ그룹의 개요 54
5.2.2. CJ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55
5.2.3. CJ그룹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56
5.3. 통신 및 의료 서비스업: SK 59
5.3.1. SK개요 59
5.3.2. SK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 60
5.3.3. SK의 중국 의료 산업 진출 62
5.4. 소매 서비스업: Wal-Mart 63
5.4.1. Wal-Mart 개요 63
5.4.2. Wal-Mart의 중국 진출 현황 64
5.4.3. Wal-Mart의 중국에서의 전략 65
5.5. 시사점 65
5.5.1. 운영형태 65
5.5.2. 전략비교 66
제6장 한국기업의 중국서비스산업 진출 전략 68
6.1. 노무정책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 68
6.2. 환경정책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 69
6.3. 인력양상 프로그램 구축, 서비스 제품 수출고도화 전략 72
6.4. 시장 세분화 전략 72
6.5. 제품의 차별화 전략 73
6.6. 한, 중 서비스산업 협업화 및 강화생산거점에서 제품구입 거점으로 전화전략 74
제7장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4
〈표2-1〉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의 10
〈표2-2〉 서비스의 유형 13
〈표2-3〉 한국기업의 중국시장진출 관련 논문 21
〈표3-1〉 중국 서비스산업의 지역별 육성전략 22
〈표3-2〉 최근 중국의 서비스산업 관련 주요정책 및 제도 24
〈표3-3〉 한 중국 서비스산업 정책 비교 25
〈표3-4〉 중국서비스 부문에 대한 외국인 투자 산업 지도 목록 분류 29
〈표3-5〉 중국의 주요 서비스시장 개방 일지 30
〈표4-1〉 서비스업 업종별 성장률 37
〈표4-2〉 서비스산업 비중 38
〈표4-3〉 주요 국가별 서비스 무역수지 40
〈표4-4〉 서비스업종별 대중 투자현황 41
〈표4-5〉 중국 노사정책 변화 비교 42
〈표4-6〉 노동계약서 주요 내용 43
〈표5-1〉 IBM사업 규모 추이 51
〈표5-2〉 IBM의 중국 내 사무기구위 설립과정 52
〈표5-3〉 한국CJ(希杰)그룹이 서비스분야 사업 다각화의 주요 내용 56
〈표5-4〉 SK의 연도별 중국 진출 동향 61
〈표5-5〉 Wal-Mart의 구조 64
〈표5-6〉 IBM, CJ, SK, Wal-Mart의 대 중국 서비스산업 영역 66
〈그림2-1〉 해외진출의 방식 및 유형 16
〈그림3-1〉 중국의 GDP 대비 산업별 비중 26
〈그림3-2〉 주요국의 GDP 대비 서비스산업 비중 27
〈그림3-3〉 중국의 산업별 발전 추이 27
〈그림3-4〉 중국의 산업별 노동인구 비중 비교 28
〈그림3-5〉 중국 지역별/산업별 노동인구 비중 29
〈그림3-6〉 세계500대 다국적 기업의 대 중국투자 분표 32
〈그림5-1〉 SK사업 비중 60
〈그림5-2〉 Wal-Mart 매출액추이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