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배경 및 목적 8
2. 연구방법과 구성 9
II. 이론적 배경 11
1. 해외시장진출 개념 11
2. 해외시장 진출방식 12
3. 한국자동차 중국시장진출의 선행연구 13
III. 중국과 한국 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 16
1. 중국 자동차 시장 발전현황 16
가. 중국 자동차시장 현황 16
2. 한국 자동차 시장 발전현황 22
가. 한국 자동차시장의 현황 22
3. 중국자동차 시장의 특성 26
가. 발전 모델의 특성 26
나. 생산구조의 특성 27
다. 중국 자동차 부품 부문의 특성 28
라. 지역적 특성 29
마. 소비자의 특성 31
IV. 한국자동차업체의 중국 진출 현황과 문제점 33
1. 한국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33
2. 한국 자동차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문제점 34
가. 기술적 문제 34
나. 신규모델 투입의 부족 37
V. 진출 사례조사 41
1.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41
가. 현대자동차의 진출배경 41
나. 현대자동차의 진출과정 44
다.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 52
2. 해외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57
가. 주요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 57
VI. 한국자동차 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제언 63
1. 현지화 전략 63
2. 중국현지공장에 대한 관리와 품질개선 64
3. 중국정부 정책 특성에 따른 전략 64
4. 중국시장의 특성에 따른 전략 65
VII.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4
〈표 2-1〉 해외시장 진출 방식 13
〈표 3-1〉 중국주요 자동차기업 현황 17
〈표 3-2〉 중국의 자동차 생산 추이 19
〈표 3-3〉 중국 2010년 모델별 승용차 판매 TOP10 21
〈표 3-4〉 2011년1~6월 한국국내 자동차 판매 23
〈표 4-1〉 중국 내 자동차의 계열별C-NCAP의안전평가결과 35
〈표 4-2〉 22009년 승용차모델별C-NCAP의안전평가결과 36
〈표 4-3〉 중국 현지생산 승용차계열별 평균배기량 36
〈표 4-4〉 중국 현지 생산 승용차의 계열별평균연비 37
〈표 4-5〉 주요 계열별 중국 현지생산 승용차 모델 수 변화 추이 신규투입 38
〈표 5-1〉 지역별 자동차 보유와 GDP 43
〈표 5-2〉 2008~2010년 중국 시장에서 Top10 기업 순위와 매출성과 45
〈표 5-3〉 베이징 현대의 중국 진출 이후 생산 및 판매실적과 주요 모델 출시 시점 48
〈표 5-4〉 상해-Volkswagen 58
〈표 5-5〉 第一汽車-Volkswagen 58
〈표 5-6〉 上海-GM 59
〈표 5-7〉 金杯-GM 59
〈표 5-8〉 GM의 중국 사업체 현황 60
〈표 5-9〉 도요타의 중국 사업 현황 61
〈표 5-10〉 외국자동차 메이커의 중국진출 전략 62
〈그림 5-1〉 지역별 자동차 보유와 GDP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