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7
1. 정보시스템 17
1) 정보화의 개요 17
2) 정보화의 구성 18
3) 정보화의 역사 19
4) ERP의 구성 및 필요성 20
2. 호텔정보시스템 24
1) 호텔정보시스템의 개요 24
2) 호텔정보시스템의 목적 24
3) 호텔정보시스템의 필요성 25
4) 호텔정보시스템의 효과 27
5) 호텔정보시스템의 도입배경과 발전과정 29
3. 종사원 만족 40
1) 종사원 만족 40
4. 경영효율성 42
1) 경영효율성 42
5. 호텔 정보시스템과 종사원 만족, 경영효율성과의 관계 44
III. 연구 설계 50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0
1) 연구모형 50
2) 연구가설 5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2) 설문지구성 54
3. 실증적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55
1) 조사설계 55
2) 분석방법 56
IV. 실증분석 57
1. 조사응답자 특성분석 57
1) 조사표본의 인구통계적인 특성분석 57
2. 측정변수의 기술 분석 결과 59
1)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술 분석 59
2) 종사원 만족에 대한 기술 분석 60
3) 경영효율성에 대한 기술 분석 61
3. 측정변수의 신뢰도 검증 및 요인분석 결과 62
1)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인분석 63
2) 종사원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5
3) 경영효율성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67
4. 가설검증 69
1) 호텔정보시스템이 종사원 만족과의 영향관계 분석 69
2) 호텔정보시스템이 경영효율성과의 영향관계 분석 70
3) 호텔정보시스템과 종사원 만족간의 부서별에 따른 조절영향 관계 분석 72
4) 정보시스템과 경영효율성 간의 제조사별에 따른 조절영향 관계 분석 74
5) 가설 검증 요약 76
V. 결론 79
1. 연구결과의 요약 79
2. 연구결과의 시사점 8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2
참고문헌 84
설문지_호텔정보시스템이 종사원 만족 및 경영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90
Abstract 95
〈표 2-1〉 정보기술의 변화 18
〈표 2-2〉 영업시스템의 주요 기능 31
〈표 2-3〉 Back Office의 주요기능 33
〈표 2-4〉 POS시스템의 주요기능 36
〈표 2-5〉 고객관리 시스템의 주요기능 40
〈표 2-6〉 종사원 만족 선행연구 비교 41
〈표 2-7〉 경영성과 측정 도구 (1) 46
〈표 2-8〉 경영성과 측정 도구 (2) 46
〈표 2-9〉 정보화 관련 선행연구 47
〈표 3-1〉 호텔정보시스템 52
〈표 3-2〉 종사원 만족 53
〈표 3-3〉 경영효율성 54
〈표 3-4〉 설문지항목 55
〈표 3-5〉 조사 설계 56
〈표 4-1〉 조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술 분석 결과 59
〈표 4-3〉 종사원 만족에 대한 기술 분석 결과 60
〈표 4-4〉 경영효율성에 대한 기술 분석 결과 62
〈표 4-5〉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4
〈표 4-6〉 종사원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6
〈표 4-7〉 경영효율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성 67
〈표 4-8〉 호텔정보시스템과 종사원 만족과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69
〈표 4-9〉 호텔정보시스템과 경영효율성과의 다중회귀 분석 결과 71
〈표 4-10〉 정보시스템과 종사원 만족과의 부서별 조절효과 73
〈표 4-11〉 정보시스템과 경영효율성과의 제조사별의 조절효과 75
〈표 4-12〉 가설검증 요약 결과표 7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정보시스템 19
〈그림 2-3〉 ERP의 발전과정 20
〈그림 2-4〉 ERP의 기능 구성도 23
〈그림 2-5〉 호텔정보시스템의 구성 30
〈그림 2-6〉 영업시스템 업무흐름도 31
〈그림 2-7〉 Back Office 업무흐름도 33
〈그림 2-8〉 POS 업무흐름도 36
〈그림 2-9〉 Interface 업무 흐름도 38
〈그림 2-10〉 고객관리 업무 흐름도 39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