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2. 연구범위와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테마파크에 관한 이론 연구 15
가. 테마파크의 개념 15
나. 테마파크의 특성 18
다. 테마파크의 유형 21
2. 이벤트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
가. 이벤트의 개념 24
나. 이벤트의 유형 26
다. 이벤트의 특성 26
라. 테마파크 이벤트 28
3. 테마파크 선택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30
가. 테마파크 선택속성 30
나. 테마파크 선택속성과 만족 32
4. 관광자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4
가. 방문자 만족도 34
나. 행동의도 39
5. 선행연구에 대한 논의 42
가. 테마파크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42
나. 테마파크 이벤트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46
III. 연구모형과 조사 설계 48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가. 연구의 모형 48
나. 가설설정 49
2. 조사의 설계 49
가. 조사절차 49
나.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50
3.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50
가. 설문지 구성 51
나. 설문지 분석방법 52
IV. 분석결과 53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일반적 특성 53
가.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3
나.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5
2. 측정척도의 신뢰성 검정 57
가. 이벤트품질 측정척도의 신뢰도 분석결과 58
나. 테마파크 선택속성 측정척도의 신뢰도 분석결과 59
3. 측정척도의 타당성 검증 59
가. 이벤트 품질 측정척도의 요인분석결과 60
나. 선택속성 측정 척도의 요인분석 결과 62
4. 가설의 검증 및 논의 63
가. 이벤트품질과 전반적인 만족도와의 관계 64
나. 테마파크 선택속성과 만족도와의 관계검증 65
다. 테마파크 만족도와 행동의도와의 관계검증 66
5. 분석결과의 요약 67
가. 타당성 검증 결과 67
나. 영향력 검증 결과 68
V. 결론 70
1. 요약 및 시사점 7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3
설문지 82
ABSTRACT 85
〈표 2-1〉 테마파크 분류의 테마와 사례 22
〈표 2-2〉 테마파크의 선택속성 33
〈표 2-3〉 고객만족의 정의 35
〈표 3-1〉 설문지 구성 5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4-2〉 오월드에 대한 일반적 특성 56
〈표 4-3〉 이벤트품질 신뢰도 분석결과 58
〈표 4-4〉 테마파크 선택속성 신뢰도 분석결과 59
〈표 4-5〉 이벤트품질 요인분석 61
〈표 4-6〉 선택속성 요인분석 62
〈표 4-7〉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 검증 결과 65
〈표 4-8〉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 검증 결과 65
〈표 4-9〉 행동의도에 대한 영향력 검증결과 66
〈표 4-10〉 가설검증 결과 6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테마파크의 이용자 만족도 42
〈그림 2-2〉 테마파크 이용자 만족형성과정 45
〈그림 3-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