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2.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축제 17
가. 지역축제의 개념 17
나. 지역축제의 유형 19
다. 지역축제의 효과 21
2. 라이프스타일 유형 24
가.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개념 24
나.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측정방법 29
3. 참가동기 유형 33
가. 참가동기 유형의 개념 33
나. 일상탈출 동기와 사회·심리적 동기 34
4. 만족도 및 행동의도 36
가. 만족도의 개념 36
나. 재방문 의도 38
다. 추천의도 40
5. 선행연구 고찰 41
가.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41
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의사결정에 관한 선행연구 43
다. 참가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44
라. 방문객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48
마. 축제 만족도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 51
바.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행동의도 52
사. 참가동기 유형과 행동의도 52
III. 연구 설계 54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4
가. 연구모형 54
나. 가설설정 55
2. 조사 설계 55
가. 조사절차 55
나.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56
3.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57
가. 설문지 구성 57
나. 설문지 분석방법 58
IV. 분석결과 60
1. 일반적인 통계적 특성 60
가.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나. 표본의 일반적 특성 62
2. 라이프스타일 및 참가동기 유형의 기술 분석 63
가.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기술 분석 63
나. 참가동기 유형의 기술 분석 64
3. 측정 도구의 신뢰성 검증 65
가. 참가동기 유형의 신뢰성 검증 66
나.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신뢰성 검증 67
4. 측정 척도의 타당성 검증 68
가. 참가동기 유형의 요인분석 결과 69
나.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요인분석 결과 70
5. 가설검증 72
가. 가설 1의 검증 72
나. 가설 2의 검증 73
다. 가설 3의 검증 75
라. 가설 4의 검증 76
마. 가설 5의 검증 78
6. 실증분석 결과 요약 80
V. 결론 82
1. 요약 및 시사점 82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5
참고문헌 86
설문지 95
ABSTRACT 99
〈표 2-1〉 축제의 유형 20
〈표 2-2〉 지역축제의 효과 23
〈표 2-3〉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한 개념 및 정의(국외학자) 26
〈표 2-4〉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한 개념 및 정의(국내학자) 28
〈표 2-5〉 라이프스타일 유형 차원 30
〈표 2-6〉 Mill의 관광동기요인 45
〈표 2-7〉 국외 지역문화축제 방문동기에 대한 연구자별 정의 46
〈표 2-8〉 국내 지역문화축제 방문동기에 대한 연구자별 정의 47
〈표 2-9〉 축제 방문객의 만족요인 51
〈표 3-1〉 설문지 구성 5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결과 61
〈표 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결과 62
〈표 4-3〉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기술 통계 값 63
〈표 4-4〉 참가동기 유형의 기술 통계 값 64
〈표 4-5〉 축제 참가동기 유형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4-6〉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4-7〉 참가동기 유형의 요인분석 69
〈표 4-8〉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요인분석 71
〈표 4-9〉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방문객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72
〈표 4-10〉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방문객 재방문 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3
〈표 4-11〉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방문객 추천의도에 회귀분석 74
〈표 4-12〉 참가동기 유형 요인이 참여자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75
〈표 4-13〉 참가동기 유형 요인이 참여자 재방문 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7
〈표 4-14〉 참가동기 유형 요인이 참여자 추천의도에 회귀분석 78
〈표 4-15〉 방문객의 만족도가 방문객 재방문 의도에 회귀분석 79
〈표 4-16〉 방문객의 만족도가 타인 추천의사에 회귀분석 79
〈표 4-17〉 가설검증의 결과 종합 8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VALS-II 에 의한 8개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31
〈그림 2-2〉 Iso-Ahalo의 관광 동기 35
〈그림 3-1〉 연구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