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범위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철도용량의 개요 12
1. 선로용량 정의 12
2. 선행연구 고찰 14
제2절 철도용량의 상세분석 16
1. 이론용량 16
2. 실용용량 17
3. 영업용량 18
제3장 선로용량 관리 및 분석 20
제1절 국가별 선로용량 관리 20
1. 프랑스 20
2. 독일 21
3. 영국 21
4. 스웨덴 22
5. 미국 22
6. 일본 23
제2절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방법 24
1. 선로용량 산정 모형 24
2.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 방법 26
3.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방법 비교 분석 44
제3절 선로용량 산출 46
1. 사용공식 46
2. 공식사용을 위한 기본가정 및 기준 48
3. 선로용량산출 49
4. 선로용량 산출방식 한계 53
5. 선로용량 산정 주요 요인 56
제4장 선로용량 개선방안 63
제1절 인프라 개선을 통한 증대방안 63
1. 차량기지 배치거리 조정 64
2. 전철화에 따른 선로용량 증대 분석 66
3. 선로개량에 따른 선로용량 증대 분석 68
4. 선로 직선화에 따른 선로용량 증대요인 분석 70
5. 분기기 고번화에 따른 선로용량 증대 분석 72
제2절 패턴분석을 통한 선로용량 개선방안 76
1. 전동열차 급완행비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 분석 76
2. 표정속도별 도중 대피역수 변화와 운전시격 분석 79
제5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 1〉 운전시각 산정을 위한 최저 운행속도 종류 13
〈표 2〉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 및 관리 주체 23
〈표 3〉 UIC 406에서 제시하는 선구이용률 기준 28
〈표 4〉 UIC 405의 복선철도 최소시격 산출방법 29
〈표 5〉 Banverket 모형의 선구 용량이용 상태 분류 37
〈표 6〉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 방법별 파라미터 45
〈표 7〉 복선자동폐식구간의 h, r, u 값 계산식 49
〈표 8〉 선구별 선로용량 및 열차현황 50
〈표 9〉 신호현시 방식과 속도제한 57
〈표 10〉 전동차 차내신호현시 계열도 58
〈표 11〉 고속열차 ATC 차내신호 현시체계 58
〈표 12〉 최소운전시격 분류 및 제한요소 59
〈표 13〉 주요 선구별 선로용량 및 열차설정 현황 발췌 63
〈표 14〉 구배별 전철화 구성요소 변화표 68
〈표 15〉 단선을 복선으로 개량시 효과 69
〈표 16〉 곡선 제한속도 70
〈표 17〉 KTX 산천 직선화 비교표 71
〈표 18〉 인프라 개선을 통한 선로용량 증대방안 75
〈표 19〉 급완행 대피거리와 표정속도 운전시격 77
〈표 20〉 급행60, 완행40 km/h속도 시격과 선로용량 변화 78
〈표 21〉 90:150 Km/h 분석표 79
〈표 22〉 90:180 Km/h 분석표 80
〈표 23〉 60:180 Km/h 분석표 81
〈표 24〉 60:150 Km/h 분석표 82
〈표 25〉 120:150 Km/h 분석표 83
〈그림 1〉 폐색구간 단위 및 선로용량 계산 단위 구분 12
〈그림 2〉 UIC 406의 열차경로 압축 전후의 시공도 비교 26
〈그림 3〉 UIC 406의 선구 점유시간 산출 27
〈그림 4〉 UIC 406의 선로이용율 결정방법 28
〈그림 5〉 UIC 405의 단선철도 교행운행 최소시격 산출방법 30
〈그림 6〉 영국철도 속도 거리 시간관계 분석도 32
〈그림 7〉 야마기시 모형의 운전시격 분석도 39
〈그림 8〉 속행하는 2개 열차간 운전시격 56
〈그림 9〉 평행Dia (동질화) 예시 61
〈그림 10〉 열차지연으로 인한 연쇄지연 파급 현상 62
〈그림 11〉 차량기지 배치거리와 열차Dia 관계 64
〈그림 12〉 노선 도중 구로기지 폐지시 문제점 65
〈그림 13〉 차량기지 및 주박 거리와 Dia 공백 65
〈그림 14〉 구배 선형조건 요약도 67
〈그림 15〉 직선화와 곡선 선형도 70
〈그림 16〉 KTX 산천 직선화 비교도 71
〈그림 17〉 고속선 정거장 분기기 배치 약도 72
〈그림 18〉 합류부(철차#46) ATC 신호시퀀스 변화 72
〈그림 19〉 분기부(철차#18.5) ATC 신호시퀀스 변화 73
〈그림 20〉 고속선 철차#18.5 통과 정차 비교도 73
〈그림 21〉 고속선 철차#46 통과 정차 비교 73
〈그림 22〉 대피선 거리와 운전시격 예시 76
〈그림 23〉 속도 90:150Km/h 경우 비교 79
〈그림 24〉 90:180Km/h 시공도 분석 80
〈그림 25〉 60:150Km/h 시공도 분석 81
〈그림 26〉 60:150Km/h 시공도 분석 82
〈그림 27〉 120:150Km/h 시공도 분석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