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한국 공기업의 이해 12
1. 공기업의 의의 12
2. 한국의 철도산업 관련 공기업 13
3. 한국 철도산업 관련 공기업의 문제점 14
제2절 사업다각화 전략 15
1. 사업다각화의 의의 15
2. 사업다각화의 효과 16
3. 사업다각화의 유형 16
4. 사업다각화의 양면성 17
5. 철도사업의 사업다각화 필요성 18
6. 철도 사업다각화에 대한 법률적 근거 19
제3장 한국과 일본의 철도 사업다각화 사례 연구 23
제1절 한국의 사업다각화 사례 23
1. 도시철도공사(공통사업) 23
2. 한국철도공사 26
제2절 일본의 사업다각화 사례 32
1. JR 각 사의 사업다각화 배경 32
2. JR동일본철도의 사업다각화 현황 35
3. JR구주철도의 사업다각화 현황 38
제3절 한국과 일본 철도의 사업다각화 비교분석 40
1. 운영형태 40
2. 조직형태 41
3. 사업분야 43
제4절 한국 철도의 사업다각화 문제점 45
1. 정부의 정책 현황 45
2. 지하철 광고 및 편의시설물 임대사업 문제점 48
3. 민자역사 추진상의 문제점 50
4. 출자회사의 추진상의 문제점 51
제4장 한국철도의 사업다각화 개선 방향 53
제1절 한국 철도산업의 외부적 환경 변화 53
1. 정부정책 53
2. 지하철 광고 53
제2절 한국철도공사 다각화산업 개선방향 54
1. 민자역사 54
2. 출자회사 55
제3절 사업다각화 대상분야 56
1. 부동산개발·임대사업 56
제5장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1
[표 1] 민자역사 추진현황(2010년) 27
[표 2] 한국철도공사 출자회사 현황(2010년) 29
[표 3] 일본철도 구성 33
[표 4] 일본철도의 민영화 전후 부대사업 비율 분석 33
[표 5] JR여객철도 6개사 비교(2010년) 34
[표 6] 한국과 일본철도 구성도 비교 41
[표 7] 한국철도공사와 JR九州의 본사조직 비교 42
[표 8] 정부투자기관별 출자회사 현황(2010년) 47
[표 9] 역별 이용자수(2010년) 57
[표 10] 나고야역 현황 62
[표 11] 교토역 현황 63
[그림 1] 철도부대사업관련 법률 변화 22
[그림 2] 지하철 광고의 최고가 입찰제하 유통구조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