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II. 철도건설선 현황조사 12
1. 대상노선의 선정 12
2. 사회경제 지표 현황 13
3. 국가기간교통망 수정 계획 현황 15
4. 철도 시설수준 현황 17
5. 해외 철도운영 사례 20
III. 기존선의 고속화 장애요인 분석 22
1. 제도적인 제약사항 22
2. 시설적인 제약사항 23
3. 철도차량의 제약사항 24
IV. 기존선 철도의 고속화 방안 25
1. 기존선 철도의 속도 경쟁력 분석 25
2. 기존선 철도의 고속화 방향 28
3. 기존선 고속화의 최적속도 설정 29
V. 기존선 고속화에 따른 전차선로 시스템 개선방안 33
1. 전차선로 시스템 개선 필요성 33
2. 전차선로 설계속도와 가선방식 34
3. 전차선의 선종 35
4. 전차선의 높이 42
5. 전차선의 구배 결정 46
6. 전차선의 가고 48
7. 전차선의 드로퍼 배치간격 50
8. 전차선의 사전이도(Pre-sag) 54
9. 장력조정장치 57
10. 절연구분장치 60
11. 교차장치 63
VI.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68
표 2-1. 대상노선 현황 12
표 2-2. 연구대상 노선의 경유지 인구추이 13
표 2-3. 연구대상 노선의 경유지 자동차 증가추이 14
표 2-4. 선구별 시설현황 조사 17
표 2-5. 노선별 전철설비 현황 19
표 2-6. 노선별 변전설비 현황 19
표 2-7. 해외 고속열차 및 일반열차 속도분포 20
표 2-8. 시험과 승인을 위한 열차 분류(여객열차용 UIC Code 518 OR) 21
표 3-1. 열차운전시행세칙 적용 현황 22
표 3-2. 선구별 열차 표정속도 현황 24
표 4-1. 철도속도경쟁력분석 대상 25
표 4-2. 철도속도경쟁력분석 결과(전라선의 경우) 26
표 4-3. 철도경쟁가능속도 (고속도로 통행속도 90km/h 가정시) 27
표 4-4. 거리별 철도운행 목표 표정속도 28
표 4-5. 기존선 고속화 방향설정 결과(동해선) 29
표 4-6. 경춘선 시설수준에 따른 효과 비교 30
표 4-7. 장항선 시설수준에 따른 효과 비교 30
표 4-8. 전라선 시설수준에 따른 효과 비교 31
표 4-9. 경전선 시설수준에 따른 효과 비교 31
표 4-10. 중앙선 시설수준에 따른 효과 비교 32
표 4-11. 동해선 시설수준에 따른 효과 비교 32
표 5-1. 철도건설규칙상 선로의 등급 34
표 5-2.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차선로 전차선 종류 35
표 5-3. 전차선 제원 및 물리적 특성 35
표 5-4. 전차선의 외형 치수 36
표 5-5. 경부 고속철도 전차선(Cu 150㎟) 마모와 안전율기준 37
표 5-6. Cu 110㎟에 고속철도 전차선 적용 시 37
표 5-7. 전차선 종류 별 전류 용량 40
표 5-8. UIC와 우리나라 차량 게이지 42
표 5-9. UIC 799OR에 있는 전차선 높이 관련 규정 42
표 5-10. 전차선 이격 거리 요소 44
표 5-11. UIC 799OR에 있는 전차선 구배 관련 규정 46
표 5-12. EN 50119에 있는 전차선 구배 제한 규정 46
표 5-13. SNCF 시설 규정에서 전차선 구배 제한 47
표 5-14. 230km/h급 전차선로 구배 선정 47
표 5-15. UIC 799OR-2002에 명시된 가고 관련 규정 48
표 5-16. UIC 799OR-2002에 명시된 드로퍼 길이 관련 규정 49
표 5-17. 독일의 드로퍼 길이 설계 지침 49
표 5-18. 230km/h급, 60m 경간에서 Pre-sag에 따른 결과 비교 54
표 5-19. 호남선, Pre-sag를 다양하게 주었을 때 측정한 결과 55
표 5-20. 호남선, Pre-sag가 없는 지점에서 측정한 결과 55
표 5-21. UIC 799OR-2002에 명시된 장력 인가 방식 관련 규정 57
표 5-22. 절연구분장치 장단점 비교 62
표 5-23. 교차장치 종류 63
표 6-1. 전차선로 검측결과(경춘선 망우-춘천간 상.하선) 66
그림 2-1. 대상노선 현황 12
그림 2-2.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16
그림 2-3. 전라선 익산∼순천간 복선전철 노선도 18
그림 5-1. 전차선 외형치수 36
그림 5-2. KTX의 속도 대 전력량 그래프 41
그림 5-3. UIC Leaflet 505-4 에 규정의 차량높이 43
그림 5-4. 전차선 Pre-Sag로 인한 처짐량 44
그림 5-5. 230km/h급 개활지 구간 60m 경간 50
그림 5-6. 기존선(KNR) 50m 경간(드로퍼 : 10개) 51
그림 5-7. 경부고속선 63m 경간(드로퍼 : 9개) 51
그림 5-8. 2.5m-5.0m 드로퍼 간격(50m 경간)에서 탄성도 특성 52
그림 5-9. 새로운 배치 간격(3.0m-4.5m-5.0m 조합) (50m의 경우) 52
그림 5-10. 3.0m-4.5. m-5.0m 배치간격(50m)의 탄성도 특성 53
그림 5-11. 호남선 프리새그측정결과(경간 50m 전주 지점) 56
그림 5-12. 경부 고속선 장력 장치 설치도 57
그림 5-13. 단일 활차로 설치하는 경우 설치도 58
그림 5-14. 기존선에서 예상되는 최대 설치 각도 59
그림 5-15. FRP 구분 장치(기존선에 사용되는 타입) 60
그림 5-16. AC 이상용 설치 개념도(두경간에 걸쳐 양쪽으로 PTFE설치) 61
그림 5-17. 이중 절연 오버랩 방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