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방향 12
II. 건널목 보안장치 현황 13
1. 개요 13
2. 건널목 종별 및 설치기준 14
가. 건널목 종별 14
나. 건널목 설치 기준 14
3. 건널목 안전표지 17
가. 철도측 안전표지 18
나. 도로측 안전표지 18
4. 건널목 사고현황 21
가. 사고 개요 21
나. 원인 분석 23
다. 예방 대책 25
III. 건널목 경보장치 27
1. 건널목 경보장치의 구성 27
2. 경보제어 방법 27
가. 궤도회로 이용 방법 27
나. 건널목 제어자 이용 방법 30
3. 건널목 경보 시간과 제어거리 35
가. 경보시간 35
나. 제어거리 36
4. 건널목 경보제어 문제점 37
1) 열차검지 37
2) 경보시간 37
5. 정시간 경보제어 비교 및 개선 38
가. 기존의 정시간 경보제어 38
나. 정시간 경보제어 개선 방안 40
6. 경보제어 개선 결과 47
가. 대기이중계 시스템의 신뢰도 평가 47
나. 실험 49
다. 실험 결과 53
7. 경보기 경보음 제어에 대한 현황과 개선 53
가. 경보종 소리 현황 53
나. 개선방안 54
IV. 결과 고찰 55
V.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59
표 2-1. 철도 교통량 환산율표 15
표 2-2. 도로 교통량 환산율표 16
표 2-3. 1종 건널목의 설치기준표 16
표 2-4. 2종 건널목의 설치기준표 17
표 2-5. 도로측 안전표지 18
표 2-6. 건널목 설치현황 (2011.1.1. 기준) 20
표 2-7. 건널목 경보장치 설치현황 (2011.1.1. 기준) 21
표 2-8. 년도별 건널목 사고현황 (2011.1.1. 기준) 22
표 2-9. 건널목 사고분석 현황 23
표 3-1. 전자부품의 고장률 47
그림 2-1. 건널목 보안장치 13
그림 3-1. 경보제어회로 (복선 궤도회로식) 28
그림 3-2. 경보제어회로 (단선 궤도회로식) 30
그림 3-3. 경보제어회로 (복선 제어자식) 32
그림 3-4. 복선 제어자식 타임차트 33
그림 3-5. 경보제어회로 (단선 제어자식) 34
그림 3-6. 단선 제어자식 타임차트 35
그림 3-7. 시스템의 신뢰도에 대한 시뮬레이션 48
그림 3-8. 실제 구현된 정시간 건널목경보장치 49
그림 3-9. 정시간 건널목경보장치 제어부 49
그림 3-10. 현장설치 사진 50
그림 3-11. 센서의 출력 파형 50
그림 3-12. 현장설치 사진 51
그림 3-13. 150km/h 속도의 부가회로가 없는 경우 센서출력파형 51
그림 3-14. 150km/h 속도의 센서출력파형 52
그림 3-15. 80km/h 속도의 부가회로가 없는 경우 센서출력파형 52
그림 3-16. 80km/h 속도의 센서출력파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