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 배경 12
2. 필요성 12
II. 철도통신망 개요 14
1. 철도 통신설비 현황 14
2. 철도통신트래픽 수요 및 트래픽 예측 16
3. 철도통신 케이블 및 전송망 구축 현황 17
4. 철도통신 트래픽 증가 추정 18
III. 철도통신 정보전송 능력 증대방안 34
1. 주요 노드별 정보전송 용량 분석 34
2. 광대역 철도통신망의 운영 현황 36
3. 철도통신망의 정보전송능력 증대 방안 37
가.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37
나. 전송망의 정보전송 능력 증대방안 38
다.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39
라. 전송케이블의 정보전송 능력 증대방안 40
4. 타기관 전송망 운영현황 42
가. 한국도로공사 전송망 운영방식 42
나. 한국전력 전송망 운영방 43
IV. 광대역 통신망의 실험 및 운영사례 43
1. 광대역 전송망 운영 44
가. 광대역 전송망의 도입 배경 44
나. 유.무선 통합서비스의 종류 45
다. 철도시스템에서 유.무선 통합의 필요성 45
2. 광대역 전송망의 국내 운영사례 47
가. 한국전력 운영 사례 47
나. 부산도시철도 4호선 SCADA시스템 48
3. 광대역 전송망의 해외 운영사례 49
가. 해외 철도 통합서비스 운영현황 49
4. 광대역 통신망의 국내철도 시험 및 운영사례 52
가. 경부고속2단계 영상감시설비 개선 52
나. 터널 난청해소 설비 53
다. 터널내 무선 통합망 구축(WiFi방식)시험 56
라. 광대역 전송을 위한 주요 인터페이스회선 시험 58
V. 광대역 통신망 개선 및 운영 효율화 방안 61
1. 광대역통신망 구축 방안 61
가. 철도광대역 통신망 도입에 필요한 검토사항 61
나. 통신 프로토콜 통합 61
다. QoS 보장 63
2. 전송방식의 선정 63
3. 광대역 통신망 구축을 위한 시설기준 65
4. 광대역 전송방식의 안전성 및 신뢰성 68
5. 철도기관망에서의 IP전송 70
6. 광대역통신망 구축 운용 효과 73
가. 광대역 통신의 운영효과 73
나. 광대역통신설비 구축 사업비 절감액 75
VI. 결론 77
참고문헌 78
ABSTRACT 79
표 2-1. 년도별 통신설비 증감 현황 15
표 2-2. 광케이블 시설현황 17
표 2-3. 철도전송망 구축 현황 17
표 2-4. 경부고속 1단계 전송망 시설 현황 21
표 2-5. STM-16(2.5G) 구간망 및 교육망 23
표 2-6. STM-1(155M) 망 구성 내역(구간망) 23
표 2-7. STM-1(155M) 망 구성 내역(연선망) 23
표 2-8. 전철전력 SCADA 및 원격소 설비 현황 25
표 2-9. 전철전력 SCADA 전송회선 내역 26
표 2-10. 신호연동장치 시설현황 27
표 2-11. 신호제공 통신회선 28
표 2-12. 연선접속망의 회선 사용율 29
표 2-13. 구간망의 회선 사용율 29
표 2-14. 기간망 회선 사용율 30
표 2-15. 구간망 트래픽 현황 30
표 2-16. DCS 설치국소별 회선 사용율 31
표 2-17. 철도교통여건 및 환경변화 32
표 2-18. 철도전산 트래픽 증가 추이 32
표 2-19. 향후 트래픽증가 요소 검토 33
표 3-1. 고속철도 2단계 구간 전송설비 시설내역 34
표 3-2. 기간망 노드위치 34
표 3-3. 기존구간망 2.5G, 10G 현황 트래픽현황 37
표 3-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기준 산정 39
표 3-5. 철도통신 트래픽 증가추이 예측 40
표 3-6. 일반철도통신 광케이블 정보수용률 41
표 3-7. 일반철도통신 광케이블 정보망 41
표 4-1. 무선통신 종류 53
표 4-2. 철도무선 중계설비 통합운영 분석결과 55
표 4-3. 시험장비 목록 56
표 4-4. 전송장비 통합 구성도 58
표 5-1. 프로토콜의 기능 62
표 5-2. 캐리어 이더넷과 MSPP 방식 비교 64
표 5-3. 캐리어 이더넷과 MSPP 패킷사이즈 분포와 오버헤드 양 72
표 5-4. IP over ATM과 IP over SDH 72
표 5-5. 선로변 광대역 통신망 통합구축 방안 74
표 5-6. 호남고속철도 사업비 절감 예상 75
표 5-7. 수도권고속철도 사업비 절감 예상 76
그림 2-1. 국가철도망구축 계획 노선도 14
그림 2-2. 국가철도망 확충계획 16
그림 2-3. 초창기 철도통신 18
그림 2-4. 통신의 세대 변화 19
그림 2-5. 전송망 구조의 진화 19
그림 2-6. 철도통신 망구성도 20
그림 2-7. 경부고속 1단계 전송망 구성도 21
그림 2-8. 고속철도 1단계 동기망 현황 24
그림 2-9. SCADA설비와 전송설비 인터페이스 25
그림 2-10. TCS설비와 전송설비 인터페이스 27
그림 2-11. 철도방법용 트래픽 증가 추이 33
그림 3-1. 기간망 구성도 35
그림 3-2. 광케이블 시설현황 35
그림 3-3. 철도통신 트래픽 특성 36
그림 3-4. 철도망 구축계획 38
그림 3-5. 전송망 구성방안 39
그림 3-6. 철도통신 케이블 구성도 40
그림 3-7. 한국도로공사 전송망 구성도 42
그림 3-8. 행정전산망 구성도(내용없음) 6
그림 3-9. 한국전력 전송망 운영현황 43
그림 4-1. 철도 U-Rail 시스템 개념도 46
그림 4-2. 한국전력 디지털SCADA 구성도 47
그림 4-3. 부산도시철도 4호선 통신망 48
그림 4-4. SCADA시스템 인터페이스 49
그림 4-5. 독일 DB의 SCADA 시스템 구성 50
그림 4-6. 홍콩MTR의 SCADA시스템 51
그림 4-7. Fall-Back 시스템 구성 52
그림 4-8. 경부고속2단계 영상감시설비 구성도 53
그림 4-9. 철도무선 중계설비 통합운영 구성도 54
그림 4-10. 철도무선 양방향증폭기 측정결과 55
그림 4-11. 철도무선 중계설비 결합장치 설치사진 55
그림 4-12. 영동선 솔안터널 무선설비 설치시험 56
그림 4-13. 3.2Km Ping, Throughput Test 57
그림 4-14. 4.1Km Ping, Throughput Test 57
그림 4-15. 종속신호(RS-232) 저속데이터 특성 확인 59
그림 4-16. 종속신호(RS-422) 저속데이터 특성 확인 59
그림 4-17. RS-232, RS-422 시험사진 60
그림 4-18. 종속신호(V.35) 고속데이터 특성 확인 60
그림 5-1. QoS 보장 63
그림 5-2. 선로변 연선전화 구성도 66
그림 5-3. RS-232/RS-485 등 신호설비 인트페이스 구성도 67
그림 5-4. RS-232/RS-485 등 전력설비 인트페이스 구성도 68
그림 5-5. IPoS 기반의 광 인터넷 전송망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