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 수행방법 및 범위 10
1.3. 국내외 관련 연구 동향 분석 11
1) 김연규·박인기(1997), "鐵道運營體系 改善을 通한 輸送能力 增大方案",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97-10 11
2) 기획예산처(2005), "철도선로용량산정 및 선로용량증대방안"-최종보고서,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11
3) 김훈·김찬성·김연규(2006), "지역간 철도 선로용량 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연구", 한국교통연구원 12
4) FTA (1996), “TCRP Report13-Rail Transit Capacity", TRB 13
II. 유전알고리즘의 이론적 고찰 15
2.1. 유전알고리즘의 개념 15
2.1.1. 유전알고리즘의 정의 및 개요 15
2.1.2. 유전알고리즘 기존이론 16
2.2. 유전알고리즘 활용의 필요성 22
III. 유전알고리즘을 활용한 선로용량 최적화 23
3.1. 선로용량의 개념 23
3.1.1. 선로용량의 개념 23
3.1.2. 선로용량의 종류 24
3.1.3. 선로용량 변화요인 26
3.2. 현행 선로용량 산정방법 분석 30
3.2.1. 국외 선로용량 산정방법 및 연구사례 30
3.2.2. 국내 선로용량 산정방법 및 연구사례 54
3.2.3. 현행 선로용량 산정의 문제점 분석 56
3.3. 유전알고리즘을 활용한 선로용량산정 최적화 방법론 구축 61
3.3.1. 적용체계 및 선로용량 최적화방법 61
3.3.2. 유전알고리즘을 활용한 선로용량 최적화결과 및 비교 66
3.3.3.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75
IV. 결론 76
참고문헌 77
ABSTRACT 78
〈표 3-1〉 UIC406에서 제시하는 선로이용률 기준 35
〈표 3-2〉 UIC405의 복선철도 최소시격 산출방법 37
〈표 3-3〉 Banverket 모형의 선구용량 이용상태 분류 47
〈표 3-4〉 선로용량 산정모형별 파라미터 57
〈표 3-5〉 제어 파라미터 정의 65
〈그림 1-1〉 연구수행절차 10
〈그림 2-1〉 유전알고리즘 동작원리 17
〈그림 3-1〉 UIC 406의 열차경로 압축 전후의 시공도 비교 32
〈그림 3-2〉 UIC 406의 선구점유시간 산출 33
〈그림 3-3〉 UIC 406의 선로이용률 결정방법 34
〈그림 3-4〉 UIC 405의 단선철도 교행운행 최소시격 산출방법 38
〈그림 3-5〉 영국철도 속도-거리-시간관계 분석도 41
〈그림 3-6〉 야마기시 모형의 운전시격 분석도 48
〈그림 3-7〉 선로용량 최적화를 위한 유전알고리즘 적용 프로세스 63
〈그림 3-8〉 열차종별 역간운행시간 66
〈그림 3-9〉 최대용량을 위한 열차배열패턴을 적용한 열차시각표 69
〈그림 3-10〉 최대용량에 대한 열차Dia 결과 70
〈그림 3-11〉 현실적인 열차배열패턴을 적용한 열차시각표 71
〈그림 3-12〉 현실적인 열차배열패턴을 적용한 열차Dia 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