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내용 및 범위 12
1.3. 연구성과 13
가. 도상자갈치환 구간 작업효과 분석 결과 13
나. 일반구간 작업효과 분석결과 14
제2장 고속철도 이해와 유지보수 18
2.1. 고속철도의 이해 18
2.1.1. 고속철도 기술적 특성 18
2.1.2. KTX 인프라 19
2.2. 고속철도 유지보수 30
2.2.1. 개요 30
2.2.2. 고속철도 궤도선형관리 기준 31
2.2.3. 궤도선형 보수 장비 38
2.2.4. 궤도선형과 보수 품질 45
제3장 궤도선형 보수품질 분석 49
3.1. 도상자갈치환 구간 작업효과 분석 49
3.1.1. 개요 49
3.1.2. 도상자갈 치환 작업 49
3.1.3. 침목 진동가속도 측정 분석 57
3.1.4. 수준측량 분석 71
3.1.5. 궤도검측결과 분석 74
3.1.6. 도상횡저항력 측정 분석 77
3.1.7. 소결론 79
3.2. 일반구간 작업효과 분석 80
3.2.1. 개요 80
3.2.2. 장비작업 분석절차 81
3.2.3. 장비작업 효과 분석 82
3.2.4. 소결론 84
3.3. 국부다짐 전용장비(SMTT) 작업효과 분석 85
3.3.1. 개요 85
3.3.2. 장비작업 효과 분석 86
3.3.3. 소결론 88
제4장 결론 및 제언 89
4.1. 결론 89
1) 도상자갈치환 구간 작업효과 분석 결과 89
2) 일반구간 작업효과 분석결과 90
3) 국부다짐 전용장비 효과 분석결과 90
4.2. 제언 91
1) 크리너 작업구간 속도상승 절차(기간)변경 91
2) 일반구간 장비 작업 방식 변경 92
3) 신규 보선장비 도입 시 고속철도 우선 배치 93
4) 절대기준점을 통한 궤도선형의 체계적 관리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7
표 1. 단계적 속도상승 절차(안) 16
표 2. `11년도 세계 고속철도 노선 연장 상황 18
표 3.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설계기준 20
표 4. 각국의 고속철도 설계기준 비교 21
표 5. 궤도관리및 보수작업 구분 21
표 6. 검측차량의 종류 22
표 7. 선로보수 23
표 8. 경부고속철도 부설 안전설비 현황 24
표 9. 전력공급설비 25
표 10. 열차속도에 따른 구배 27
표 11. 고속철도 3대 신호설비 개요 28
표 12. 수평, 뒤틀림 정의 32
표 13. 수평, 뒤틀림 관리기준 33
표 14. 궤간 정의 33
표 15. 궤간 관리기준 34
표 16. 고저 정의 35
표 17. 고저 관리기준 36
표 18. 방향 정의 37
표 19. 방향 관리기준 37
표 20. 주요 궤도보수장비 39
표 21. 고속철도용 보수장비 현황 40
표 22. 크리너 작업 절차 52
표 23. 단계별 속도상승 절차 53
표 24. 분석 대상구간 현황 54
표 25. 열차속도별 침목가속도 (RMS 평균값) 62
표 26. 열차속도별 침목가속도 (RMQ 평균값) 64
표 27. 열차속도별 침목가속도 (VDV 평균값) 65
표 28. 통과톤수별 침목가속도 (RMS평균) 66
표 29. 통과톤수별 침목가속도 (RMQ 평균) 68
표 30. 통과톤수별 침목가속도 (VDV 평균) 69
표 31. 산동2교 구간 궤도침하량(산술평균) 72
표 32. 산동2교 구간 궤도침하량(RMS) 73
표 33. 도상횡저항력 측정 결과 79
표 34. 고속선 장비작업 절차 81
표 35. 장비작업 분석대상개소 현황 82
표 36. 장비작업구간 작업효과 분석결과 84
표 37. 국부다짐 전용장비 보수구간 작업주기 86
표 38. 인력작업과 국부다짐장비 작업효율 87
표 39. 인력작업과 국부다짐장비 보수주기 분석 87
표 40. 단계적 속도상승 절차(안) 92
표 41. 선형관리 시스템 설치 및 개요도 94
그림 1. 유지보수 사이클 11
그림 2. 선로유지보수 루프 12
그림 3. 선로검측의 내용 및 단계 22
그림 4. 선로보수 내용 및 단계 23
그림 5. MTT 탬핑 작업 42
그림 6. 탬핑틀 모형 43
그림 7. DTS 안정화 장치 개략도 44
그림 8. 안정화 효과(좌: DTS시행-균질, 우: DTS미시행-비균질) 45
그림 9. 궤도의 기억 현상(Track "Memory") 46
그림 10. 궤도안정 후 양로/침하량 47
그림 11. 도상자갈 치환작업 장비배치도 51
그림 12. 고덕~천안간 산동2교 부근 위성사진 54
그림 13. 산동2교 부근 종평면도(상), 종단면도(하), 현장사진(중) 55
그림 14. 영동~김천간 각계교 부근 위성사진 56
그림 15. 각계교 부근 종평면도(상), 종단면도(하), 현장사진(중) 56
그림 16. 가속도 파형 57
그림 17. 침목진동가속도 센서 부착(좌) 및 계측 전경(우) 59
그림 18. LabVIEW로 구성한 계측 프로그램 59
그림 19. KTX 침목 진동가속도 60
그림 20. KTX 산천 복합열차 침목 진동가속도 60
그림 21. KTX 산천 침목 진동가속도 61
그림 22. 열차속도별 침목가속도(RMS) 63
그림 23. 열차속도별 침목가속도 (RMQ) 64
그림 24. 열차속도별 침목가속도(VDV) 65
그림 25. 누적통과톤수별 침목가속도(RMS) 67
그림 26. 누적통과톤수별 침목가속도(RMQ) 68
그림 27. 누적통과톤수별 침목가속도(VDV) 70
그림 28. 궤도 수준(레벨) 측량 71
그림 29. 산동2교구간 궤도침하량(산술평균) 72
그림 30. 산동2교 구간 침하(RMS) 73
그림 31. Roger-1000k 궤도검측차(좌), 궤도검측지(우) 74
그림 32. 궤도검측 그래프 (고덕~천안간 산동2교) 75
그림 33. 궤도검측결과(RMS)-산동 2교 75
그림 34. 궤도검측 그래프 (영동~김천간 각계교 부근) 76
그림 35. 궤도검측결과(RMS)-각계교 부근 76
그림 36. 도상횡저항력 측정 개요도 78
그림 37. 도상 횡저항력 측정(각계교 A2부근) 78
그림 38. 문곡터널 위치도 및 작업측량도 82
그림 39. 중척 2교 위치도 및 작업계획도 83
그림 40. 디자인탬핑 개요도 84
그림 41. SMTT 전경 85
그림 42. SMTT 사용전후 작업주기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