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2.1. 연구 범위 13
1.2.2. 연구 방법 13
제2장 본론 15
2.1. 연구 대상에 대한 사전 배경 지식 15
2.1.1. 궤도 구조 고찰 15
2.1.2. 레다 궤도 구조 19
2.1.3. 경부고속철도 2단계 적용 레일 체결장치 23
2.1.4. 콘크리트 궤도용 고속분기기 24
2.1.5. 천이 접속 구간 30
2.2. 이론적 배경 32
2.2.1. 궤도시스템의 정적 궤도 특성 34
2.2.2. 천이 접속구간의 레일체결 시스템 39
2.3. 천이 접속구간 계산 41
2.3.1. 천이 접속구간 설계 42
2.3.2. 레일체결장치별 정적 궤도 강성(K) 및 수직 처짐 계산 43
2.3.3. 천이 접속구간 계산 결과 52
2.4. 현차 주행 시험 54
2.4.1. 지상 시험 방법 54
2.4.2. 궤도 변형(수직 처짐) 측정 57
제3장 결론 58
3.1. 궤도 변형 처짐 계산 값과 현차 지상 시험 측정값 비교 58
3.2. 연구 결과 평가 58
3.2.1. 이론적 계산 평가 59
3.2.2. 실제 측정 값과 이론 값과의 평가 59
3.2.3. 이론 및 실제 측정 값 비교 분석 61
3.3. 결론 및 향후 연구 계획 62
3.3.1. 연구 요약 및 결론 62
3.3.2. 향후 연구 계획 63
참고문헌 65
〈표 2-1〉 궤도구조의 종류 15
〈표 2-2〉 콘크리트 궤도의 특징 17
〈표 2-3〉 레다 시스템 종류의 장단점 21
〈표 2-4〉 레일체결장치 성능 기준 24
〈표 2-5〉 F18.5. 고속 분기기 제원 26
〈표 2-6〉 고속분기기 주요 사양 27
〈표 2-7〉 궤도 강성 계산 Input Data 44
〈표 2-8〉 천이 접속 구간 계산 결과 52
〈표 2-9〉 천이 접속 구간 상세 계산 결과 53
〈표 2-10〉 1차 현차 지상 시험 측정 결과 57
〈표 2-11〉 2차 현차 지상 시험 측정 결과 57
〈표 3-1〉 궤도 변형 이론 값과 현차 지상 시험 값 비교 58
〈표 3-2〉 궤도변형(수직처짐) 이론 값 및 실제 측정 값 상세 비교 60
〈그림 2-1〉 콘크리트 궤도의 분류 18
〈그림 2-2〉 레다 궤도 종류 및 구조 19
〈그림 2-3〉 레다2000 궤도 구조 20
〈그림 2-4〉 경부고속철도 2단계 적용 레다 구조 22
〈그림 2-5〉 UIC60 F18.5. 고속분기기 스켈톤 25
〈그림 2-6〉 천이 접속구간 표시 28
〈그림 2-7〉 고속분기기 사진 29
〈그림 2-8〉 천이 접속구간 사진 31
〈그림 2-9〉 천이 접속 구간의 종류 및 형태 31
〈그림 2-10〉 레일 체결장치 종류 간의 천이 접속 구간 32
〈그림 2-11〉 탄성 지반위의 무한 보 모델 33
〈그림 2-12〉 단속 탄성 지지 모델 33
〈그림 2-13〉 레일 용접 면맞춤 기준(한국, 프랑스) 43
〈그림 2-14〉 천이 접속 구간 수직 처짐 52
〈그림 2-15〉 지상 시험 센서 위치 55
〈그림 2-16〉 지상 시험 센서 설치 사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