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강결된 상로아치교 수직변위 발생 10
2.1. 현황 10
1) 언양고가 수직변위 측정 곡선 10
2) 언양고가 수직변위 측정결과 11
3) 문제점 11
2.2. 원인분석 13
2.3. 조정後 기대효과 17
제3장 온도변화에 의한 수직변위 검토 20
3.1. 검토 개요 20
3.2. 작용 하중 20
3.3. 수직변위 검토 21
1) 장기(30년)주행안정성 및 승차감 확보(CASE1) 21
2) 일상주행안정성 및 승차감 확보(CASE2) 22
3) 궤도설치기준(최소종곡선반경)확보(CASE3) 25
3.4. 수직변위 검토 결과 26
제4장 강결된 상로아치교 수직변위 조정 방안 27
4.1. 열차 운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궤도 조정 27
4.2. 발생 궤도 변위 분석 29
4.3. 과다 솟음변위에 대한 원인 및 대책 30
제5장 강결된 상로아치교 수직변위 조정 34
5.1. 수직변위 조정 작업 34
5.2. 수직변위 조정 작업(1/3조정) 후 검측결과 36
5.3. 열차주행안정성 해석 38
5.4. 언양고가 혹서기 주행 시 주행안정성 예측 43
제6장 결론 45
참고문헌 46
ABSTRACT 47
〈표 2.1〉 상로아치교(언양고가교) 수직변위 측정결과 11
〈표 2.2〉 상로아치교(언양고가교) 위치별 종거값 12
〈표 2.3〉 조정 전 (일평균온도 18℃) 차량 대차 및 차체가속도 18
〈표 5.1〉 선형조정후 장파장 측정값 37
〈표 5.2〉 현차시험 개요 40
〈표 5.3〉 진동가속도 분석결과 42
〈표 5.4〉 실차시험 진동가속도 대표값 44
〈표 5.5〉 혹서기 언양고가 주행안정성 예측값 44
〈그림 1.1〉 상로아치교(언양고가교) 위치 및 전경 9
〈그림 2.1〉 상로아치교(언양고가교) 변위 발생 측정 곡선 10
〈그림 2.2〉 상로아치교(언양고가교) 변위 곡선(‘10.08.21) 11
〈그림 2.3〉 온도 변화곡선과 중위온도 조정시의 예상 온도 변화 곡선 14
〈그림 2.4〉 측정온도와 일 평균온도 변화에 따른 고저 변화량(하선) 15
〈그림 2.5〉 측정온도와 일 평균온도 변화에 따른 고저 변화량(하선) 중위온도로 조정시 15
〈그림 2.6〉 하행열차 차체가속도 및 대차가속도(1/2 조정시 예상 가속도) 18
〈그림 2.7〉 하행열차 차체가속도 및 대차가속도(1/3 조정시 예상 속도) 19
〈그림 3.1〉 장기(30년)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 확보 21
〈그림 3.2〉 일상주행안정성 및 승차감 확보 22
〈그림 3.3〉 궤도설치기준(최소종곡선반경) 확보 25
〈그림 4.1〉 ±14℃ 일 때의 온도변화의 영향에 따른 수직변위량 곡선 30
〈그림 4.2〉 조정 곡선에 대한 선형관리기준 검토 33
〈그림 5.1〉 수직변위 조정 작업 36
〈그림 5.2〉 센서의 설치위치 41
〈그림 5.3〉 UIC 518OR의 Simplified method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