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3. 선행 연구의 고찰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2.1. 궤도시스템에 대한 고찰 14
2.1.1. 궤도의 분류 14
2.1.2. 국내외 궤도 현황 17
2.1.3. 주요 궤도시스템의 특징 26
제3장 콘크리트 궤도 LCC 및 추진방향 28
3.1. 콘크리트 궤도 LCC 분석 28
3.1.1. 정의 28
3.1.2. 자갈궤도와 콘크리트 궤도의 LCC 분석 28
3.2. 콘크리트 궤도 추진방향 33
제4장 콘크리트 궤도 현황 및 시공실태 34
4.1. 콘크리트 궤도 유형 34
4.2. 중앙선에 부설한 ALT-1콘크리트 시공 현황 43
4.2.1. ALT-1(Alternative-1) 특성 43
4.2.2. ALT-1(Alternative-1) 시공불량 현황 44
4.2.3. ALT-1(Alternative-1) 시공 보수현황 45
4.2.4. ALT-1(Alternative-1) 시방서 개선 48
제5장 프리캐스트 슬래브 콘크리트 궤도 부설 52
5.1. PST-B형 부설 경위 52
5.2. PST-B형 궤도구조 52
5.2.1. 개발연혁 52
5.2.2. 개발과정 52
5.2.3. PST-B형 시스템 설명 53
5.3. PST-B형 부설현황 54
5.3.1. 패널현황 54
5.3.2. PST-B형 RC패널 공장제작 55
5.3.3. 곡선용 패널 57
5.3.4. 완화곡선용 패널 58
5.3.5. 곡선부 선형 59
5.3.6. PST-B형 RC패널 시공 60
5.3.7. 슬래브 하부 충전층 시공 및 확인방법 63
제6장 결론 65
참고문헌 66
ABSTRACT 67
표 2-1. 선로의 등급별 분류 16
표 2-2. 국내 년도별 궤도시스템 적용변화 18
표 2-3. 최고속도 250km/h 이상의 국가별 고속철도운영 노선연장 23
표 2-4. 국외 궤도시장 구조 및 특성 25
표 2-5. 일본의 신간선 및 슬래브궤도 시공연장 26
표 2-6. 궤도시스템 비교 27
표 3-1. 궤도 LCC 비교 29
표 3-2. 신간선 유지보수 비용 31
표 3-3. 경부고속철도 2단계 유지보수 비용 32
표 4-1. 콘크리트 궤도 현황 35
그림 2-1. 자갈궤도와 슬래브궤도 15
그림 2-2. 슬래브궤도 유형 분류 및 대표적인 슬래브궤도 공법 16
그림 2-3. 국내 궤도분야의 기술적 변화사항 19
그림 2-4. 국내 궤도 시장 구조도 21
그림 2-5. 국외 궤도분야의 기술적 변화사항 22
그림 2-6. 각국의 연도별 신설선 운행속도 변화 23
그림 3-1. 일본 신간선 LCC 비교 29
그림 3-2. 경부 고속철도 LCC 비교 30
그림 4-1. LVT 궤도 특성 36
그림 4-2. DELKOR (ALT-I, Alternative-I) 궤도 특성 37
그림 4-3. DELKOR (ALT-II + RC블럭, Alternative-II) 궤도 특성 38
그림 4-4. Rheda2000 (Vossloh system300-1) 궤도 특성 39
그림 4-5. Rheda2000 (Pandrol SFC, Single Fast Clip) 궤도 특성 40
그림 4-6. RhedaERS (Elastic Rail Supporter) 궤도 특성 41
그림 4-7. PST (Precast Concrete Slab Track) 궤도 특성 42
그림 4-8. ALT-1 궤도 체결장치 구성도 44
그림 4-9. ALT 궤도 시공불량 개소 45
그림 4-10. 속경성 무수축 GROUT (QP 600) 보수사진 46
그림 4-11. 에폭시 GROUT (Z-LON# 323) 보수사진(예시) 47
그림 4-12. AIGM 에폭시 수지 주입 (Z-LON#323) 보수사진(예시) 48
그림 4-13. ALT-1 궤도 인력다짐 방법 49
그림 4-14. ALT-1 궤도 타설후 2-4mm 내리기 50
그림 4-15. ALT-1 종구배 방향 콘크리트 타설 51
그림 5-1. 콘크리트 기층 조정(안) 58
그림 5-2. 곡선용 패널 제작(안) 58
그림 5-3. 곡선용 패널 설치 방법 59
그림 5-4. 개방형 거푸집 설치방안 63
그림 5-5. 충전층 확인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