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해외시장 진출의 개념 및 동기 14
1. 해외시장 진출의 개념 14
2. 해외시장 진출 동기 14
제2절 해외시장 진출 전략의 유형 18
1. 수출방식 18
2. 계약에 따른 해외시장 진출전략 22
3. 해외직접투자 25
4. 전략적 제휴 29
제3장 한국기업의 베트남 시장진출 현황 및 문제점 30
제1절 베트남 시장현황 30
1. 베트남 경제 30
2. 베트남 투자 동향과 환경 32
3. 베트남 자동차 산업 및 시장 현황 34
4. 베트남 시장의 전략적 가치 39
제2절 한국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현황 40
제3절 한국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상의 문제점 46
제4장 한국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 주요사례 분석 49
제1절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진출전략 49
1. 대우의 세계경영 49
2. 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출 50
3. 대우자동차의 베트남 진입전략 평가 61
4. GM 대우자동차로 상호 변경 65
제2절 삼성전자의 베트남시장 진출전략 67
1. 진출과정 67
2. 베트남 시장의 진출동기 68
3. 베트남의 칼라TV 시장과 경쟁 환경 68
4. 현지법인 개요 70
5. 현지 경영의 문제점 제기 72
6. 현지 자회사 경영 실적 73
7. 현지 마케팅 믹스 전략 74
제3절 대우자동차과 삼성전자의 베트남시장 진출전략 비교분석 76
제4절 한국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 전망 77
제5장 결론 81
1. 기업의 전략 측면 81
2. 정부의 지원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표 1-1〉 최근 한국의 연도별 대 베트남 투자 동향 12
〈표 2-1〉 한국나라 기업규모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1968년부터 1999년까지) 25
〈표 2-2〉 한국나라 기업규모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2000년부터 2009년까지) 26
〈표 3-1〉 베트남의 주요경제 31
〈표 3-2〉 연도별 외국인 베트남 투자동향 32
〈표 3-3〉 우대세율은 해당산업 및 지역에 따라 20%, 10%의 세율적용 33
〈표 3-4〉 베트남의 자동차 조립회사 현황 36
〈표 3-5〉 베트남의 주요국별 자동차 수입 현황 38
〈표 3-6〉 한국기업의 대 베트남 수출입 추이 40
〈표 3-7〉 한국기업의 대 베트남 투자 추이 42
〈표 3-8〉 대 베트남 국별 외국인투자 금액 43
〈표 3-9〉 업종별 투자내역(2006년 말 누계기준) 43
〈표 3-10〉 제조업 업종별 투자(2006년 말 누계기준) 44
〈표 3-11〉 지역별 투자현황(2006년) 44
〈표 4-1〉 베트남의 자동차시장 수요현황 52
〈표 4-2〉 베트남시장의 위협과 기회요소 52
〈표 4-3〉 투자내용 53
〈표 4-4〉 베트남 프로젝트 추진과정 54
〈표 4-5〉 베트남 법인투자 과정 57
〈표 4-6〉 생산방식과 현지화 정도 59
〈표 4-7〉 대우그룹의 베트남시장진출 사업현황 61
〈표 4-8〉 대우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전략의 장 . 단점 62
〈표 4-9〉 베트남 현지법인 개요 72
〈표 4-10〉 대우자동차와 삼성전자는 베트남 시장에 진출전략 비교 77
〈그림 2-1〉 기업의 국제화 동기 15
〈그림 2-2〉 제품수명 주기 16
〈그림 3-1〉 베트남의 경제성장률 31
〈그림 3-2〉 베트남의 연도별 GDP 31
〈그림 3-3〉 베트남 주요국 외국인투자 32
〈그림 3-4〉 베트남의 산업별 외국인 투자현황 32
〈그림 3-5〉 최근 3년간 베트남의 자동차(국내조립) 판매 동향 37
〈그림 3-6〉 한·중·일 대 베트남 시장 점유율 41
〈그림 3-7〉 한국기업 대 베트남 투자지역 (2009.7 누적)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