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 14
제1절 위기가정과 아동 14
1. 개념 14
2. 특성 17
제2절 사례관리(Case Management) 20
1. 개념 20
2. 이론적 근거 24
제3절 개인 역량강화 32
1. 자기효능감(Self-Efficacy) 34
2. 스트레스와 대처(Stress Coping) 36
제4절 가족 역량강화 38
1. 가족응집력(Family Cohesion) 39
2. 가족적응력(Family Adaptability) 40
제3장 연구방법및 절차 42
제1절 연구대상자 및 절차 42
1. 연구대상 42
2. 사례관리 서비스 내용 44
3. 자료수집 절차 및 방법 51
제2절 연구 모형 52
제3절 연구 가설 53
제4절 연구 척도 55
1. 자기효능감 척도(Self-Effocacy Scale. SES) 55
2. 스트레스 대처 척도(Children's Stress Coping Behavior Inventory) 56
3. 가족응집력 및 가족적응력 척도 (FACES-III) 58
제5절 자료 분석 60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6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1
제2절 자기효능감 · 스트레스 대처 · 가족 기능 비교 63
제3절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66
제4절 위기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 69
제5절 위기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요인 72
제6절 위기가정 아동의 가족 기능에 미치는 영향 요인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77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77
제2절 사회복지 실천적 함의 및 제언 8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83
참고문헌 84
부록 94
Abstract 103
〈표 I-1〉 아동청소년 지원사업 현황 13
〈표 II-1〉 위기가정 현황 15
〈표 II-2〉 우리나라 아동 빈곤율 추이 16
〈표 II-3〉 아동가구 유형별의 사회 및 가구특성 16
〈표 II-4〉 사례관리의 장 · 단점 22
〈표 II-5〉 전통적 모델과 강점 모델의 비교 28
〈표 III-1〉 연구대상 기관과 서비스 내용 43
〈표 III-2〉 자기효능감 척도 55
〈표 III-3〉 스트레스 대처 척도 57
〈표 III-4〉 가족응집력과 가족적응력 척도 59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2
〈표 IV-2〉 자기효능감 · 스트레스 대처 능력 · 가족 기능 비교 65
〈표 IV-3〉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68
〈표 IV-4〉 위기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 71
〈표 IV-5〉 위기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요인 74
〈표 IV-6〉 위기가정 아동의 가족 기능에 미치는 영향 요인 76
[그림 1] 위기가정의 역기능적 가족구조 40
[그림 2] 자기주도 학습의 구조도 46
[그림 3] 자기주도 학습의 구성요인 상호작용 구조도 46
[그림 4] 연구 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