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선행 연구 요약 및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유료방송 시장의 현황과 정책 이슈 16
제1절 유료방송 시장 현황 16
제2절 방송 결합상품의 등장 배경과 정책 이슈 21
제3장 결합상품 관련 시장 획정의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결합판매의 정의 및 분류 23
제2절 시장 획정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 25
제4장 다채널 유료방송 결합상품의 관련 시장획정 28
제1절 가설 설정 28
제2절 가설 검증 29
제3절 가설 검증 결과의 의미와 분석 59
제5장 연구 요약 및 시사점 65
제1절 연구 요약 및 의의 65
제2절 연구의 한계 67
참고문헌 70
부록 73
〈표 1〉 주요 케이블TV방송사(SO)들의 디지털케이블TV 및 아날로그 케이블TV 가입대수 현황 18
〈표 2〉 국내 IPTV 사업자들의 방송사업 현황 19
〈표 3〉 위성방송의 최근 3년간 가입자 현황 19
〈표 4〉 방송통신 서비스의 구체적 이용 형태 36
〈표 5〉 현재 이용하는 방송 상품의 가격이 약 5~10% 인상될 경우 다른 방송 상품으로 바꾸겠다고 응답한 사람들의 수(괄호 안은 백분율) 38
〈표 6〉 각 유료방송 상품별 마진율 41
〈표 7〉 개별 방송 상품의 관련 시장 획정 결과 43
〈표 8〉 아날로그 케이블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1차 시장 확대 결과 45
〈표 9〉 아날로그 케이블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2차 시장 확대 결과 46
〈표 10〉 아날로그 케이블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46
〈표 11〉 디지털 케이블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1차 시장 확대 결과 47
〈표 12〉 디지털 케이블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2차 시장 확대 결과 48
〈표 13〉 디지털 케이블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48
〈표 14〉 위성방송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1차 시장 획정 결과 49
〈표 15〉 위성방송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2차 시장 획정 결과 49
〈표 16〉 위성방송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IPTV로 추가 확대했을 때) 50
〈표 17〉 위성방송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아날로그 케이블로 확대했을 때) 50
〈표 18〉 IPTV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1차 시장 확대 결과 51
〈표 19〉 IPTV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2차 시장 확대 결과 52
〈표 20〉 IPTV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위성방송으로 확대했을 경우) 52
〈표 21〉 IPTV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아날로그 케이블로 확대했을 경우) 53
〈표 22〉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1차 시장 확대 결과 53
〈표 23〉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2차 시장 확대 결과 54
〈표 24〉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54
〈표 25〉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1차 시장 확대 결과 (디지털 케이블로 확대했을 경우) 55
〈표 26〉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2차 시장 확대 결과 (위성방송으로 추가 확대) 56
〈표 27〉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IPTV로 추가 확대) 56
〈표 28〉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1차 시장 확대 결과 (IPTV로 확대한 경우) 57
〈표 29〉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2차 시장 확대 결과 (위성방송으로 추가 확대) 57
〈표 30〉 OTS의 관련 시장 획정을 위한 3차 시장 확대 결과 (디지털 케이블로 추가 확대) 58
〈표 31〉 각 상품의 관련 시장 획정 결과 (범위가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은 테스트 순서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임) 58
〈그림 1〉 연령대별 응답자 분포 33
〈그림 2〉 지역별 응답자 분포 34
〈그림 3〉 유료방송 이용 형태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