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 질문 9
3. 용어의 정의 10
II. 연구 방법 13
III. 연구 배경 15
1. 학교중단 청소년의 현황 15
2.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의 유형 17
3.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의 발생요인 19
1) 개인요인 19
2) 가족요인 20
3) 학교요인 20
4) 사회요인 20
5) 요인들의 복합적 메커니즘 21
4.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의 진로선택과 대응방식 22
1) 학교재학-학업지속 경로와 대응 22
2) 학교중단-학업지속 경로와 대응 23
3) 학교중단-학업중단 경로와 대응 24
IV.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에 대한 교육복지적 접근 방법에 대한 검토 26
1. 교육과 사회복지, 교육복지의 개념적 관계 26
2. 공교육적 접근 방법 28
1) 공교육의 의미와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흐름 28
2)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실제적 전개 31
3. 대안교육적 접근 방법 36
1) 대안교육의 개념과 지향이념 36
2)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39
3) 대안교육기관의 현황 42
4) 대안교육의 유형 44
V.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연계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적용 46
1. 공교육에 대한 포스트모던 비판 46
2.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접점: 포스트모던 교육복지정책으로서의 위탁형 대안교육의 도입 48
1) 공교육의 수정을 위한 대안교육 방식의 연계 48
2) 위탁형 대안교육의 도입배경과 역사 50
VI. 위탁형 대안교육제도에 대한 분석 및 논의 52
1. 위탁형 대안교육제도의 분석 52
1) 위탁운영의 법적 근거와 운영지원체계 분석 52
2) 대안교육 위탁기관의 지정방식 분석 54
3) 교육환경 분석 55
4) 교육과정 분석 58
5) 교육평가 및 교육방법 분석 62
2. 제도적 유용성 논의 64
1) 학력 인정의 대안교육적 제도화: 공교육의 안정성과 대안교육의 자율성의 균형 64
2) 포스트모던 교육제도의 실험: 자율적 교과과정, 개별적 교육방법, 유동적 교육공간 65
3) 저소득층 청소년의 교육소외 65
4) 대안교육기관에 대한 접근성 제공 66
VII. 위탁형 대안교육제도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67
VIII.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7
부록 79
〈부록 1〉 대안교육의 발전 과정과 대안학교 설립 79
〈부록 2〉 위탁형 대안교육기관 현황 83
〈표 1〉 전국 학교중단 청소년 현황 16
〈표 2〉 교육복지정책의 영역과 영역별 대상 31
〈표 3〉 대안교육 현황 43
〈표 4〉 대안교육의 유형 45
〈표 5〉 경상북도 위탁형 대안교육기관 현황 56
〈표 6〉 C위탁교육기관 중학교 교과과정표 59
〈표 7〉 P위탁교육기관 고등학교 교과과정표 60
[그림 1]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의 발생 경로 21
[그림 2] 학교중단 위기 청소년의 대안적 선택 경로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