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변인 및 가설 12
1) 연구변인 12
2) 연구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4
1) 댄스스포츠 14
2) 지도유형 14
3) 참여효과 15
4) 소비자행동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여가 16
1) 현대사회의 여가 16
2) 여가로서의 스포츠 17
2. 댄스스포츠 18
1) 댄스스포츠의 개념 18
2) 댄스스포츠의 특성 19
3) 댄스스포츠에 관한 선행연구 21
3. 지도유형 22
1) 민주적 유형 23
2) 권위적 유형 24
3) 긍정적 보상 유형 24
4) 훈련 및 지시 유형 25
5) 사회적 지지 유형 25
6) 지도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26
4. 참여효과 27
1) 신체적 효과 27
2) 정신적 효과 29
3) 사회적 효과 31
4) 참여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32
5. 소비자행동 34
1) 소비자 행동의 개념 34
2) 소비자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및 표집 39
2. 조사도구 40
1) 각 변수별 조사도구 40
2)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사전조사 41
3. 조사절차 46
4. 자료처리 47
IV. 연구결과 48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 48
1) 성별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 48
2) 연령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 49
3) 직업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 51
4) 경험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 53
2.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55
3. 댄스스포츠 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참여효과의 관계 55
4. 댄스스포츠 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소비자행동의 관계 57
5. 댄스스포츠 참여자의 참여효과와 소비자행동의 관계 58
V. 논의 60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 60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의 차이 분석 60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효과의 차이 분석 61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행동의 차이 분석 62
2. 댄스스포츠 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참여효과의 관계 63
3. 댄스스포츠 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소비자행동의 관계 64
4. 댄스스포츠 참여자의 참여효과와 소비자행동의 관계 64
VI.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_설문지 73
Abstract 77
표 1. 댄스스포츠 종목별 박자, 템포, 리듬의 특성 19
표 2. 5가지 지도자 유형 23
표 3.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9
표 4. 설문지의 구성 내용 40
표 5. 지도유형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43
표 6. 참여효과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44
표 7. 소비자행동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45
표 8. 각 변수별 신뢰도 검증 결과 46
표 9. 성별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에 대한 t-test 48
표 10. 연령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에 대한 ANOVA분석 49
표 11. 직업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에 대한 ANOVA분석 51
표 12. 경험에 따른 지도유형, 참여효과, 소비자행동의 차이에 대한 ANOVA분석 53
표 13. 상관관계 분석 55
표 14. 지도유형과 참여효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56
표 15. 지도유형과 소비자행동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57
표 16. 참여효과와 소비자행동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59
그림 1. 연구변인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