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이론적 관계 모형 및 연구가설 11
1) 사회적 책임과 구단신뢰의 관계 12
2) 사회적 책임과 구단 이미지의 관계 12
3) 사회적 책임과 구단 동일시의 관계 13
4) 사회적 책임과 구단 충성도의 관계 13
5) 구단 신뢰와 구단 이미지의 관계 14
6) 구단 신뢰와 구단 동일시의 관계 14
7) 구단 이미지와 구단 동일시의 관계 15
8) 구단 이미지와 구단 충성도의 관계 15
9) 구단 동일시와 구단 충성도의 관계 16
4. 용어의 정의 17
1) 사회적 책임(CSR) 17
2) 구단 신뢰 17
3) 구단 이미지 17
4) 구단 동일시 17
5) 구단 충성도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사회적 책임 19
1) 사회적 책임의 개념 19
2) 사회적 책임의 분류 20
3) 사회적 책임의 선행연구 20
2. 구단 신뢰 21
1) 구단 신뢰의 개념 21
2) 구단 신뢰의 선행연구 21
3. 구단 이미지 23
1) 구단 이미지의 개념 23
2) 구단 이미지의 선행연구 25
4. 구단 동일시 25
1) 구단 동일시의 개념 25
2) 구단 동일시의 선행연구 26
5. 구단 충성도 27
1) 구단 충성도의 개념 27
2) 구단 충성도의 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29
2. 조사도구 31
1) 설문지 구성 31
2) 사전조사 33
3. 조사 절차 및 자료 처리 34
1) 조사 절차 34
2) 자료 처리 35
4.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5
1) 탐색적 요인분석 35
2) 신뢰도분석 37
IV. 결과 및 논의 39
1. 상관관계분석 39
2. 가설검증 40
1) 사회적 책임과 구단 신뢰의 관계 40
2) 사회적 책임과 구단 이미지의 관계 40
3) 사회적 책임과 구단 동일시의 관계 41
4) 사회적 책임과 구단 충성도의 관계 41
5) 구단 신뢰와 구단 이미지의 관계 42
6) 구단 신뢰와 구단 동일시의 관계 42
7) 구단 이미지와 구단 동일시의 관계 43
8) 구단 이미지와 구단 충성도의 관계 43
9) 구단 동일시와 구단 충성도의 관계 44
3. 논의 44
1) 사회적 책임과 구단 신뢰의 관계 44
2) 사회적 책임과 구단 이미지의 관계 45
3) 사회적 책임과 구단 동일시의 관계 45
4) 사회적 책임과 구단 충성도의 관계 45
5) 구단 신뢰와 구단 이미지의 관계 46
6) 구단 신뢰와 구단 동일시의 관계 46
7) 구단 이미지와 구단 동일시의 관계 47
8) 구단 이미지와 구단 충성도의 관계 47
9) 구단 동일시와 구단 충성도의 관계 48
V. 결론 49
1. 결과의 요약 49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49
참고문헌 51
설문지 58
ABSTRACT 62
표 1. 신뢰 관련 연구요약 22
표 2. 국내·외 기업 이미지 구성요인 연구현황 24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4. 조사도구 31
표 5. 사회적 책임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36
표 6. 구단 신뢰, 구단 이미지, 구단 동일시, 구단 충성도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37
표 7. 신뢰도분석 38
표 8. 상관관계분석 결과 39
표 9. 사회적 책임과 구단 신뢰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0
표 10. 사회적 책임과 구단 이미지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0
표 11. 사회적 책임과 구단 동일시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1
표 12. 사회적 책임과 구단 충성도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2
표 13. 구단 신뢰와 구단 이미지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2
표 14. 구단 신뢰와 구단 동일시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3
표 15. 구단 이미지와 구단 동일시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3
표 16. 구단 이미지와 구단 충성도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3
표 17. 구단 동일시와 구단 충성도의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 44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조사절차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