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프로야구 구단의 사회적 책임이 구단 신뢰, 구단 이미지, 구단 동일시 및 구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내 "2011 롯데카드 프로야구"의 수도권을 연고지로 하는 SK와이번스, 두산베어스 그리고 넥센히어로즈 3개 팀의 만 19세 이상의 홈 관중으로 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총 360부를 표집한 후 총 333부를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8.0을 이용하였고,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첫째,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활동, 지역문화사업 활동, 소비자보호 활동, 사회공헌 활동은 구단 신뢰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활동, 지역문화사업 활동, 소비자보호 활동, 사회공헌 활동은 구단 이미지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활동, 지역문화사업 활동, 소비자보호 활동, 사회공헌 활동은 구단 동일시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활동, 지역문화사업 활동, 소비자보호 활동, 사회공헌 활동은 구단 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구단 신뢰는 구단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구단 신뢰는 구단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구단 이미지는 구단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덟째, 구단 이미지는 구단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아홉째, 구단 동일시는 구단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