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및 논문 구성 11
3. 연구의 가설 12
4. 연구방법 13
1) 연구절차 13
2) 연구항목 선택 13
3) 비 시즌기 처리절차 및 방법 14
5. 연구의 제한점 14
6. 용어의 정리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보디빌딩 17
2. 보디빌딩의 특성 18
1)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운동 18
2)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즐길 수 있는 운동 19
3) 각종 종목의 보조운동 19
4) 교정운동 19
3. 보디빌딩의 특징 19
4. 보디빌딩의 5대요소 20
1) 트레이닝 20
2) 보디빌딩의 영양 26
3) 휴식과 회복 28
4) 정신적 자세 28
5) 피부색 29
5. 보디빌딩의 원리 30
6. 보디빌딩 시즌기와 비 시즌기 33
1) 비 시즌기 33
2) 시즌기 34
7. 보디빌더 운동프로그램 34
III. 관련연구 36
1. 선수개인정보 36
1) 선수 기초의학검사. 36
2) 체성분 분석(Body Composition Analysis) 36
3) 1RM(one repetition maximum)의 측정방법 39
4) 운동프로그램 구성. 43
5) 운동 자각도(RPE: Rating of Perceived Exertion) 46
6) 근육스트레스지수 47
7) 근 글리코겐 과보충(Glycogen loading) 방법 48
IV. 운동프로그램 생성 시스템 구조 및 설계 50
1. 시스템 구조 50
2. 처리 흐름에 따른 시스템 분석 및 설계 53
1) 선수신상정보 53
2) 기초의학검사 53
3) 체성분 분석 54
4) 운동 싸이클 결정 56
5) 웨이트 트레이닝의 종목 결정 56
6) 근력측정 59
7) 웨이트 트레이닝의 운동 강도 결정 62
8) 선수 주관적 평가 정보 64
9) 운동 부하 조정 및 운동 종목 배열 변경 66
3. 스마트 기기의 어플리케이션 설계 68
1) 어플리케이션 적용 범위와 구성 68
2) 어플리케이션과 서버의 연결 구성 69
4. 데이터 베이스 73
V. 시스템 구현 및 평가 77
1. 비 시즌기 운동 프로그램 생성 시스템 구현 77
1) 지도자 조회 및 입력 77
2) 선수 조회 및 입력 81
2. 스마트 기기의 클라이언트 시스템 구현 82
1) 지도자 조회 및 입력 82
2) 선수 조회 및 입력 84
3. 설계 과정의 효용성 분석 및 시스템 구현의 장점 85
VI.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2
표 1-1. 시스템 구현 환경 13
표 3-1. 신체구성의 여러 가지 측정방법(Williams의 Nuteition for Health,... 37
표 3-2. O'shea등의 1RM 산출 공식 40
표 3-3. 1회 반복 최대무게의 백분율-반복횟수의 상관관계(percent of... 41
표 3-4. 최대근력의 상대적 비율과 최대 반복 횟수의 관계 42
표 3-5. 체중비율에 의한 부하 결정법 42
표 3-6. 트레이닝 목표에 따른 부하와 횟수 43
표 3-7. 운동 에너지량 예측 계산 공식 45
표 3-8. 운동 형태별 에너지소비량 공식 46
표 3-9. Borg scale의 운동자각도 47
표 4-1. 기초 의학 검사 양식 54
표 4-2. 체성분 검사 양식 55
표 4-3. 운동 싸이클 결정 56
표 4-4. 근육 사이즈 수준 57
표 4-5. 근육 선명도 수준 57
표 4-6. 단순관절운동과 다중관절운동 비율결정 58
표 4-7. 최대무게 추정 테이블 61
표 4-8. 비 시즌기 운동강도 결정 테이블 63
표 4-9. 근육스트레스 지수 65
표 4-10. 운동자각도 65
표 4-11. 근육펌핑감 66
표 4-12. 개발 환경 68
표 4-13. 서버/클라이언트 사이의 송수신 처리 70
표 4-14.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73
그림 4-1. 시스템 구성도 51
그림 4-2. 운동 프로그램 생성의 처리 흐름도 52
그림 4-3. 운동 종목 선택 순서도 59
그림 4-4. 근력 측정 시행 예 60
그림 4-5. 최대 근력 산출 순서도 62
그림 4-6. 종목별 운동 강도 결정 순서도 64
그림 4-7. 운동 부하 조정, 운동 종목 순서 변경 조건에 따른 순서도 67
그림 4-8. 앱 클라이언트와 서버와의 연결 구성 68
그림 4-9. 어플리케이션 영역의 시스템 구성 69
그림 4-10. 서버와의 연결 상세 구조 70
그림 4-11. 스마트 기기의 송수신부 처리 부분 71
그림 4-12. 서버의 송수신부 처리 부분 72
그림 4-13. 주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세부 항목 75
그림 4-14. 운동프로그램 생성 ER다이어그램 76
그림 5-1. 로그인 화면 77
그림 5-2. 지도자 메인 화면 77
그림 5-3. 선수신상정보 입력 78
그림 5-4. 선수 조회 및 정보 입력 78
그림 5-5. 운동 싸이클 결정 및 근력 측정 결과 입력 79
그림 5-6. 생성된 웨이트 트레이닝 운동 프로그램 확인 79
그림 5-7. 선수 주관적 평가 정보 확인 80
그림 5-8. 운동 부하 조정과 운동 종목 배열 변경 80
그림 5-9. 선수 메인 화면 81
그림 5-10. 선수 검사 정보 입력 81
그림 5-11. 선수 일일 운동프로그램 확인 화면 82
그림 5-12. 선수 일일 입력사항 화면 82
그림 5-13. 메인 화면과 지도자 화면 83
그림 5-14. 선수 정보 확인 및 근력 측정 값 입력 화면 83
그림 5-15. 선수 운동 정보 및 선수 주관적 평가 정보 확인 84
그림 5-16. 선수 메인, 당일 운동 프로그램 및 일별 운동 확인 84
그림 5-17. 선수 정보 입력 화면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