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1) 초기 가상놀이 21
2)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22
4. 연구의 제한점 23
II. 이론적 배경 24
1. 초기 가상놀이 24
1) 정의 24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초기 가상놀이 29
2.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32
1) 초기 가상놀이의 발달단계 32
2)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34
3. 선행연구 고찰 38
1) 놀이에 관한 선행연구 38
2) 초기 가상놀이에 대한 선행연구 40
3)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에 대한 선행연구 44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교실환경 구성 48
3. 연구도구 50
1) 초기 가상놀이의 내용 측정 50
2)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측정 52
4. 연구절차 55
1) 예비조사 56
2) 본 조사 57
5. 자료분석 58
1) 초기 가상놀이의 내용 분석 58
2)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상징화 수준 분석 61
IV. 연구결과 72
1. 초기 가상놀이의 내용 72
1) 초기 가상놀이의 빈도 72
2) 초기 가상놀이의 장소 73
3)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놀이 에피소드 수 75
4) 초기 가상놀이에서 사용되는 가상화 자료 76
5)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놀이주제 78
2.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상징화 수준 79
1)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상징화 수준의 차이 검증 79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81
V. 논의 및 결론 86
1. 연령과 성별에 따른 초기 가상놀이의 내용 86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상징화 수준 90
1)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상징화 수준의 차이 검증 90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초기 가상놀이에서의 상징화 수준 92
3. 제언 93
참고문헌 95
부록 101
부록 1. 질문지 101
부록 2. 초기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분석표 102
ABSTRACT 103
〈표 2-1〉 Gowen(1995)의 상징놀이 발달단계 33
〈표 2-2〉 Damast, Tamis-LeMonda와 Bornstein(1996)의 영아놀이 발달 수준 36
〈표 2-3〉 김영심(2002)의 가상놀이 발달단계 37
〈표 3-1〉 연구대상 분포 47
〈표 3-2〉 부모의 사회적 배경 48
〈표 3-3〉 가상화 자료 49
〈표 3-4〉 김영심(2002)의 상징화 수준 측정 54
〈표 3-5〉 가상놀이 빈도 측정 분석표 59
〈표 3-6〉 가상놀이 장소 측정 분석표 60
〈표 3-7〉 가상놀이 에피소드 수 측정 분석표 60
〈표 3-8〉 가상놀이의 가상화 자료 측정 분석표 60
〈표 3-9〉 가상놀이의 가상화 놀이 주제 측정 분석표 61
〈표 3-10〉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분석기준 62
〈표 3-11〉 가상놀이 상징화 수준 분석 예1 64
〈표 3-12〉 가상놀이 상징화 수준 분석 예2 65
〈표 3-13〉 가상놀이 상징화 수준 분석 예3 66
〈표 3-14〉 가상놀이 상징화 수준 분석 예4 68
〈표 3-15〉 가상놀이 상징화 수준 분석 예5 69
〈표 3-16〉 가상놀이 상징화 수준 분석 예6 71
〈표 4-1〉 연령과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 빈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72
〈표 4-2〉 연령과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 빈도의 이원변량분석 결과 73
〈표 4-3〉 연령에 따른 가상놀이의 장소별 빈도 74
〈표 4-4〉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의 장소별 빈도 74
〈표 4-5〉 연령과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에서의 놀이 에피소드 수 평균과 표준편차 75
〈표 4-6〉 연령과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의 놀이에피소드 수 이원변량분석 결과 76
〈표 4-7〉 연령에 따른 가상화 자료별 사용 빈도 77
〈표 4-8〉 성별에 따른 가상화 자료별 사용빈도 77
〈표 4-9〉 연령에 따른 가상놀이 주제별 놀이빈도 78
〈표 4-10〉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의 주제별 놀이 빈도 79
〈표 4-11〉 연령과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평균과 표준편차 80
〈표 4-1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이원변량분석 결과 80
〈표 4-13〉 각 연령과 성별에 따른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 81
〈그림 3-1〉 교실배치도 50
〈그림 3-2〉 가상놀이 관찰 시간대와 관찰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절차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