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도시공공시설 14
1. 법률적 측면 14
2. 학술적 측면 17
제2절 입지분석모형의 기본이론 21
1. 접근성 21
2. 중력모형 22
3. 중심지이론 23
4. 입지상호의존이론 24
제3절 공공시설의 입지모형 25
1. 기본분류 25
2. 네트워크 분석 29
3. 공간상호작용모형 31
4. GIS 분석 33
제4절 선행연구 고찰 35
1. 기존연구 35
2.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38
제3장 기초현황 및 자료의 구축 40
제1절 용산구 기초현황 40
1. 지리적 위치 40
2. 면적 및 토지이용현황 41
3. 인구현황 43
제2절 자료구축 46
1. 용산구청의 위치 및 속성 46
2. 인구현황 46
3. 용산구 도로망자료 구축 48
제4장 입지 적정성분석 49
제1절 분석의 기준설정 49
1. 효율성과 형평성 평가를 위한 기준 49
2. 인구분석을 위한 기준 49
제2절 입지적정성 분석 및 결과 50
1. 인구추계 50
2. 입지적정성 분석 51
제5장 결론 71
제1절 요약 및 결론 71
제2절 향후 연구과제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9
〈표2-1〉 도시계획시설로 공공청사의 결정기준 및 구조·설치기준 16
〈표2-2〉 주요 선행연구의 내용 분석 37
〈표3-1〉 용산구의 수리적 위치 42
〈표3-2〉 용산구 행정동별 면적 42
〈표3-3〉 용산구 용도지역 현황 43
〈표3-4〉 용산구 행정동별 인구현황 44
〈표3-5〉 용산구 상주·주간인구 현황 44
〈표3-6〉 서울시 행정구 상주·주간인구 현황 45
〈표3-7〉 년도별 용산구 행정동 인구 47
〈표4-1〉 용산구 각 행정동별 인구추계 51
〈표4-2〉 舊청사-행정동간 총 통행거리 분석(2010년 인구기준) 53
〈표4-3〉 新청사-행정동간 총 통행거리 분석(2010년 인구기준) 54
〈표4-4〉 舊청사-행정동간 총 통행거리 분석(2030년 인구기준) 55
〈표4-5〉 新청사-행정동간 총 통행거리 분석(2030년 인구기준) 56
〈표4-6〉 네트워크거리에 따른 통행량 분석(2010년 인구기준) 63
〈표4-7〉 네트워크거리에 따른 통행량 분석(2030년 인구기준) 64
〈표4-8〉 대중교통 네트워크거리에 따른 통행량 분석 70
〈표5-1〉 분석결과 정리 72
〈그림3-1〉 용산구 행정동별 구역계 40
〈그림3-2〉 용산구 토지이용현황도 41
〈그림3-3〉 용산구 용도지역 현황도 43
〈그림3-4〉 2001년~2010년 간 용산구 행정동별 인구변화 47
〈그림3-5〉 용산구 도로망도 48
〈그림4-1〉 용산구 행정동별 중심점 52
〈그림4-2〉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총 네트워크 경로 58
〈그림4-3〉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네트워크 경로... 59
〈그림4-4〉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네트워크 경로... 60
〈그림4-5〉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네트워크 경로... 61
〈그림4-6〉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네트워크 경로... 62
〈그림4-7〉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대중교통 총 네트워크 경로 65
〈그림4-8〉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대중교통... 66
〈그림4-9〉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대중교통... 67
〈그림4-10〉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대중교통... 68
〈그림4-11〉 각 행정동의 중심점과 新·舊 용산구청간 개별 대중교통... 69
〈그림5-1〉 용산구 각 행정동별 인구분포도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