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부동산 중개업 경영성과에 관한 이론적 검토 16
제1절 부동산 중개업의 의의 16
1. 부동산 중개업의 개념 16
2. 부동산 중개업의 특징 18
3. 외국의 부동산 중개업 23
4. 부동산 중개업의 변천과정 36
제2절 부동산 중개시장의 현황 39
1. 부동산 시장의 규모 39
2. 부동산 중개업자 현황 42
3. 부동산 시장 동향 43
제3절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성과 45
1. 기업 경영성과관련 접근시각 45
2.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성과 48
제4절 선행연구 검토 51
1. 일반 유통산업의 성과에 관한 연구 51
2. 부동산 중개업 성과에 관한 연구 54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 61
제1절 연구가설의 설정 61
1. 공인중개사의 개인적 특성 요인과 경영성과 61
2. 부동산 중개업의 운영특성 요인과 경영성과 63
3. 부동산중개업소의 지리적 특성과 경영성과 65
제2절 분석모형의 설정 67
제4장 실증분석 69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분석 69
1. 설문대상자의 선정 69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9
제2절 부동산중개업의 특성 및 성과에 대한 빈도분석 71
1. 공인중개업소 운영방식에 관한 빈도분석 71
2. 공인중개업소 지리적 특성에 관한 빈도분석 73
3. 공인중개업 성과에 관한 빈도분석 75
제3절 회귀분석 및 가설검증 77
1. 회귀분석 결과 78
2.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종합 91
제5장 결론 96
제1절 연구의 요약 9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97
참고문헌 98
부록 102
ABSTRACT 106
[표 2-1] 경제활동별 GDP 및 GNI 40
[표 2-2] 부동산업체수, 매출액, 종사자수(2009년 12월) 41
[표 2-3] 부동산중개업자 현황(2009년 4/4분기) 43
[표 2-4] 스턴(Stern)과 엘-엔 써리(El-Ansary)의 성과 측정기준 51
[표 2-5] 일반 유통산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58
[표 2-6] 부동산중개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59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0
[표 4-2] 업소근무인원 관한 빈도조사 71
[표 4-3] 프랜차이즈 빈도분석 71
[표 4-4] 매물종류 빈도분석 72
[표 4-5] 온라인 빈도분석 72
[표 4-6] 자본규모 빈도분석 73
[표 4-7] 역세권 빈도분석 73
[표 4-8] 매물 수 빈도분석 74
[표 4-9] 인구통행량 빈도분석 74
[표 4-10] 입지특성 빈도분석 75
[표 4-11] 월 매출액 빈도분석 75
[표 4-12] 월 거래건수 빈도분석 76
[표 4-13] 고정경비 빈도분석 76
[표 4-14] 부수수입 빈도분석 77
[표 4-15] 지역특성 빈도분석 77
[표 4-16]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78
[표 4-17] 월 매출액에 영향을 끼치는 공인중개사 특성 79
[표 4-18]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79
[표 4-19] 월 매출액에 영향을 끼치는 중개업소의 운영방식 특성 80
[표 4-20]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81
[표 4-21] 월 매출액에 영향을 끼치는 중개업소의 지리적 특성 82
[표 4-22]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82
[표 4-23] 월 매출액에 영향을 끼치는 부동산 중개업 특성 83
[표 4-24]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84
[표 4-25] 월 거래건수에 영향을 끼치는 공인중개사 특성 85
[표 4-26]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86
[표 4-27] 월 거래건수에 영향을 끼치는 중개업소의 운영방식 특성 87
[표 4-28]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87
[표 4-29] 월 거래건수에 영향을 끼치는 중개업소의 지리적 특성 88
[표 4-30] 모형요약 및 분산분석 89
[표 4-31] 월 거래건수에 영향을 끼치는 부동산 중개업 특성 90
[표 4-32] 가설검증 결과 94
[표 4-33] 경영성과 결정요인 종합요약 94
[그림 1-1] 연구의 체계 15
[그림 2-1] 연도별 부동산중개업자 증감 현황 42
[그림 2-2] 2004년 이후 주택매매가격 지수 추이 44
[그림 3-1] 분석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