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동산 중개업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을 토대로 수도권의 서울시·고양시와 충청남도의 당진군·태안군·서산시를 중심으로 부동산 중개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부동산 중개업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공인중개사의 개인적 특성, 중개업소의 운영특성, 중개업소의 지리적 특성으로 제시하고, 부동산중 개업의 경영성과는 월 매출액과 월 거래건수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이 부동산 중개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총 1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구체적인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경영성과로 월 매출액을 사용한 분석결과 개인적 특성 요인 중 학력과 부동산 중개업의 운영 특성 요인 중 부동산 중개업소의 자기 자본의 규모가 월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동산 중개업소의 지리적 특성 요인에서는 부동산 중개업소의 위치가 수도권이며, 역세권에 위치하고, 주변의 인구통행량이 많은 경우 부동산 중개업소의 월 매출액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음으로 월 거래건수를 경영성과로 사용한 분석결과 개인적 특성 요인에서는 성별과 전문교육 이수 여부, 부동산 중개업의 운영 특성 요인에서는 중개 프랜차이즈 가입 여부가 월 거래건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중개업소의 지리적 특성 요인에 있어서는 중개대상물의 수, 인구통행량, 재개발·재건축 대상단지일 경우 월 거래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