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7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7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Ⅱ장 그린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1. 그린마케팅의 개념 13
2. 그린마케팅의 구조 15
1) 소비자 17
2) 기업(그린제품) 18
3) 정부(환경문제의 대한 구제) 19
3. 그린마케팅 믹스 19
1) 그린제품(Product) 21
2) 그린촉진전략(Promotion) 23
3) 그린유통전략(Place) 26
4) 그린가격전략(Price) 28
제Ⅲ장 중국 식품기업 그린마케팅의 현황과 문제점 29
1. 중국 식품기업 그린마케팅의 현황 29
1) 중국의 유기농식품, 녹색식품, 무공해식품의 비교 29
2) 중국 유기농업의 발전 개황 36
3) 중국 녹색식품의 그린마케팅 국내 환경 분석 37
2. 중국 식품 그린마케팅의 문제점 46
1) 제품 외적 포장과 내적 품질의 부조화 46
2) 낮은 생산력 수준 46
3) 생산기업의 조직화 부족 46
4) 특유의 녹색식품 시장 미형성 47
5) 유통경로 미비 47
6) 판매 과정의 문제 48
제Ⅳ장 그린마케팅 성공한 회사 사례 50
1. 중국 멍니우유업(Mengniu)의 그린마케팅 사례 50
1) 멍니우유업(Mengniu) 회사소개 및 산업 현황 50
2) 멍니우유업(Mengniu)의 국체적인 그린마케팅 전략 52
2. 한국 식품 업체 풀무원의 그린마케팅 사례 54
1) 풀무원의 기업 소개 54
2) 풀무원의 그린마케팅믹스 56
제Ⅴ장 그린마케팅을 활용한 중국 식품기업의 발전방안 58
1. 지역 우세를 통해 제품 특색을 강조 59
2. 녹색가격 제정 60
3. 소비자심리 분석, 목표시장 세분화 60
4. 체험식 마케팅, 소비자 욕구 자극 61
5. 녹색 유통 경로 선택 62
6. 브랜드 효과 이용 지역 우수성 강조 62
7. 녹색 포장 보급 64
제Ⅵ장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2-1〉 그린마케팅과 일반 마케팅의 비교 15
〈표 2-2〉 그린소비자의 요건 17
〈표 2-3〉 그린마케팅 믹스 수립에서 고려사항 20
〈표 3-1〉 유기식품, 녹색식품, 무공해식품의 비교 34
〈표 3-2〉 그린의식 추세 39
〈표 3-3〉 녹색 인증의 인식 정도 40
〈표 3-4〉 2006-2010년 도시주민 가처분 소득(위) 및 성장 42
〈표 3-5〉 2010년 주민소비가격 전년 대비 등락 비율(내용없음) 5
〈표 4-1〉 1999-2008멍니우유업(Mengniu)판매 수입 성장 51
〈그림 2-1〉 그린마케팅의 개념 14
〈그림 2-2〉 그린마케팅의 구조와 실천주체 16
〈그림 2-3〉 가치창출 과정과 마케팅믹스 21
〈그림 2-4〉 그린제품 개발생산 시스템 고려사항 23
〈그림 2-5〉 촉진의 3C's 24
〈그림 3-1〉 유기식품, 녹색식품, 무공해식품의 관계 35
〈그림 3-2〉 중국유기농 식품업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37
〈그림 3-3〉 구매행동의 영향요소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