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Ⅱ장 해외시장진출에 관한 이론적 배경 11
제1절 해외시장 진출의 개념 11
제2절 해외시장 진출방식 12
제3절 해외시장 진출의 과제 14
제Ⅲ장 중국기업 해외시장 진출 개관 16
제1절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16
1. 공급과잉 문제의 해결 16
2. 보호주의 장벽의 우회 필요성 17
3. 핵심역량으로서 기술 획득 17
4. 요소비용 상승에 대한 대응 18
제2절 중국기업의 해외진출과정 19
제3절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23
1. 투자분야 확대 및 투자구조 향상: 서비스업이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부상 23
2. 민영기업의 투자 증가 26
3. 외상 직접투자의 입지결정요인의 변화 26
4. 하이테크 산업 및 연구개발 투자 확대 26
5. 투자방식의 다원화 추세 27
6. 연구 개발 센터 (R&D)의 증가 27
제4절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 특징 28
제Ⅳ장 중국기업의 해외시장진출 주요사례 분석 29
제1절 상하이 자동차 해외시장 진출 전략 분석 29
1. 상하이 자동차 기업현황 29
2. 인수동기 32
3. M&A 실패 결과 분석 35
제2절 TCL 해외시장 진출전략 분석 38
1. 기업 현황 38
2. 해외직접투자 추진 배경과 목표 39
3. 해외 직접 투자 현황 41
4. 해외 직접 투자 방식 43
5. 해외 직접 투자 전략 특징 44
제3절 상하이 자동차와 TCL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비교 44
제4절 중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문제점 48
1. 중국 해외시장 진출 문제점 48
제Ⅴ장 중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53
제1절 중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망 53
제2절 중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56
1.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56
2. 글로벌 인재양성과 조직문화 통합의 철저한 준비 60
제Ⅵ장 결론 65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2-1〉 해외시장 진출 방식 13
〈표3-1〉 중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정 23
〈표3-2〉 2009년 말 중국대외직접투자 현황(순위) 25
〈표3-3〉 중국기업의 해외진출 특징 28
〈표4-1〉 상하이 자동차의 연혁 30
〈표4-2〉 중국기업의 해외시장 추진성과 평가 46
〈표4-3〉 상하이 자동차과 TCL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비교 47
[그림4-1] 상하이 자동차 지배구조 현황 31
[그림4-2] 중국 자동차 회사의 자동차 생산능력 35
[그림4-3] TCL 그룹의 주요 전략 계획 41
[그림5-1] 문화 통합 성공 모델 62
[그림5-2] 중국 M&A 문화 통합 성공모델 63